▲ 사진 =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 제공 영상 화면 캡처
[김홍배 기자] 전두환 씨를 골프장에서 포착해 촬영한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가 당시 현장 녹취록을 공개했다.

임 부대표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7일 강원도 홍천의 한 골프장에서 취재한 전체 기록을 올렸다.

임 부대표가 공개한 기록에 따르면 전 씨는 오전 9시 23분 연희동 자택에서 출발했으며 오전 10시 49분 강원도의 홍천 모 골프&리조트에 도착, 낮 12시 17분 2번 홀에서 임 부대표와 마주쳐 약 10분간 대화를 했다.

공개된 전 씨와의 약 10분간의 대화를 보면 "광주하고 내하고 무슨 상관이 있냐", "광주학살에 대해서 모른다 나는", "내가 왜 직접 책임이 있냐", "발포명령을 내릴 위치에도 있지도 않았는데 군에서 명령권도 없는 사람이 명령을 하냐?", "(세금 납부) 네가 좀 해주라" 등의 답변을 했다.

정상적인 대화에 임 부대표는 "저랑 이렇게 정상적인 대화가 가능하신데 어떻게 알츠하이머라고 하시냐"라고 했고, 이에 전 씨는 "너 명함 있냐?"고 말했다.

더불어 마지막까지 임 대표가 광주시민 학살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자 전 씨는 재차 "나는 광주시민 학살하고 관계가 없다"고 답했다.

한편 임 부태표는 이날 오후 또 <문재인 대통령께 요청합니다.> 제하의 글을 통해 "대표적 ‘호화생활 악성체납자’ 전두환 씨를 즉각 유치장에 가둬주시기를 요청합니다."라고 요구했다.

그는 "서대문구 연희동에 거주하는 전두환 씨는 세금 고액·상습체납자입니다. 2018년 말 기준으로 지방세 약 9억7천여만 원을 안 내고 있는데, 벌써 수년째 서대문구 지방세 체납액 1위입니다. 국세는 약 30억 원을 체납하여 국세청이 공개한 ‘2018년 고액·상습 체납자’ 명단에 포함된바 있습니다."라며 "전두환 씨는 ‘알츠하이머 때문에 곤란하다’, ‘능력이 없어 못 낸다’ 등의 납득하기 힘든 입장을 내세우며 세금납부를 거부하다 결국 지난해 말 본 의원의 강력한 촉구로 서울시 38세금징수팀에 의해 가택수색 및 재산일부 압류조치를 당하기도 한 악성체납자입니다."라고 했다.

이어 "그런 전 씨가 최근 강원도 모 골프장에서 골프를 즐기는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전 씨는 감정가 100억 원이 넘는 고급주택에 거주하고 있으며, 차도 5000cc 최고급 대형세단(에쿠* 리무진)을 타고 다니는 호화생활자입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난 6월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에서 호화생활을 하는 고액·상습 체납자를 최대 30일간 유치장에 가두는 감치명령을 내리도록 하는 방안을 확정하였습니다. 정부의 이 같은 결정에 따라, 대표적 ‘호화생활 악성체납자’ 전두환 씨를 즉각 유치장에 가둬주시기를 요청합니다."라고 요청했다.

다음은 임 부대표가 공개한 전씨와 나눈 대화 녹취 내용 전문이다.

09시23분 전두환 연희동 자택 출발 (전 씨 부부 태운 대형 세단+경호차량)
10시49분 강원도 홍천 모 골프&리조트 진입
10시53분 클럽하우스 하차
11시45분 전 씨 포함 라운딩 플레이어 총 4명 이상(이순자, 이○○ 모 골프&리조트 회장 포함 추정), 수행○명, 캐디2명 등 클럽하우스 앞 카트 2대 출발 (샤○코스)
12시17분 2번 홀에서 전 씨 일행 조우. 전 씨와 약 10분간 대화 및 촬영
14시경 전 씨 차량 골프장 후문 쪽으로 빠져나감

전 씨와 나눈 대화 녹취내용

(2번홀 어프로치샷 준비 중인 전두환에게 접근)
관계자2 왜? 뭐 때문에?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고요
관계자1(이○○ 모 골프&리조트 회장 추정) 정의당이고 뭐고 상관이 없어 (골프채 및 손으로 폭행)
임한솔 때리시면 안 되죠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이자 서대문구의회 의원 임한솔인데요. 광주 518 학살에 대해서 아직도 책임이 없으신 거예요? 광주 518 학살 책임에 대해서 한 말씀해주시죠
전두환 광주하고 내하고 무슨 상관이 있어?
임한솔 상관이 없으세요?
관계자3 기력이 없으세요
임한솔 기력이 없는데 어떻게 골프를 치고 계세요? 광주 518 학살에 대해서 한 말씀해주시죠
전두환 광주학살에 대해서 모른다 나는
임한솔 왜 모르세요. 직접 책임이 있으시잖아요
전두환 내가 왜 직접 책임이 있어?
임한솔 발포명령 내리셨잖아요
전두환 내가 왜 발포명령 내려?
임한솔 발포명령 안 내리셨어요?
전두환 내가 이 사람아. 내가 이 사람아. 내가 발포명령을 내릴 위치에도 있지 않은데 군에서 명령도, 명령권도 없는 사람이 명령을 해?
임한솔 당시에 실권자셨잖아요
전두환 너 군대 갔다 왔냐?
임한솔 네 갔다 왔어요
전두환 어디 갔다 왔냐?
임한솔 저 예비역 병장입니다. 25사단 출신입니다
임한솔 광주 학살 책임에 대해서 한 말씀해주세요. 때리지 마세요. 때리지 마세요. 전두환 씨 광주 학살 책임에 대해서 한 말씀해주세요
관계자1 광주 가서 물어봐 (골프채로 폭행)
전두환 뭐야? 자네가 뭐야?
임한솔 저 정의당 부대표고요. 서대문구의회 의원 임한솔입니다. 함부로 때리지 마세요. 저 공직자에요. 건드리지 마세요
관계자1 야. 공직자면 거기 가서 얘기해. 왜 여기 와 (손으로 폭행)
임한솔 그리고 천억 원 넘은 추징금과 고액 세금 언제 납부하실 겁니까? 한 말씀해주세요
전두환 네가 좀 해주라
임한솔 천억 원 넘는 추징금 아직 검찰에 납부 안 하셨잖아요
전두환 자네가 좀 납부해주라
임한솔 그리고 벌써 수 년째 서대문구 고액 체납자 1위신데 세금 언제 내실 겁니까? 말씀해주십시오
전두환 자네가 돈을 좀 내주라
임한솔 그리고 알츠하이머라고 하시더니 어떻게 골프는 치시는 거예요? 저랑 이렇게 정상적인 대화가 가능하신데 어떻게 알츠하이머라고 하십니까? 광주의 시민들을 무차별 총칼로..
전두환 너 명함 있냐?
임한솔 네 명함 드릴게요. 저 정의당 부대표 임한솔입니다. 서대문구의회 의원 맡고 있고요
전두환 정의당?
임한솔 한 말씀 해주시죠. 광주 시민들 학살한 거에 대해서 반성 안 하십니까. 사죄 안 하세요. 광주의 수백 수천명이 죽고 다쳤습니다
전두환 나는 광주시민 학살하고 관계가 없어
(카트 출발)
임한솔 전두환 씨! 전두환 씨! 전두환 씨! 전두환은 사죄하라! 전두환은 사죄하라! 광주 학살 주범 전두환은 사죄하라!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