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호중 (오른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총선기획단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정당 사상 최초로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선출에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공천심사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당원과 국민으로 구성된 ‘국민공천심사단’은 온라인 투표로 비례대표 후보자를 결정하게 된다. 특히 일반 국민 200~300명으로 구성된 ‘숙의심사단’을 별도로 꾸려 후보자들에 대한 공개 면접을 실시하는 등 공개 오디션 방식을 도입하고, 심사 과정을 생중계하기로 했다.

민주당 총선기획단 대변인인 강훈식 의원은 21일 기획단 회의 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오늘 열린 회의에서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선출을 위한 국민공천심사단을 논의했다"며 "2017년 11월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에서 국민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고자 혁신안을 만들었고, 21대 총선에서 처음으로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비례대표 후보자 선출은 선발된 숙의 심사단의 심층 평가와 온라인을 통한 일반 투표 결과를 혼합해 이뤄진다. 숙의 심사단과 온라인 투표단 모두 일반 국민 참여가 가능하다.

강 의원은 "권리당원과 일반당원 모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이 중 200~300명을 추출해 숙의 심사단을 구성한다"며 "1박2일 합숙을 통해 정견발표를 청취하고 질의응답을 들은 후 후보자를 선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국민공천심사당은 온라인을 통해 정견발표 간담회를 시청하고 선출한다"며 "비례대표 후보는 전체 투표와 숙의 심사단 투표를 혼합해 결정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숙의 심사단 평가와 온라인 투표 결과의 반영비율 등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로써 당 정발위가 혁신안으로 발표했던 비례대표 국민공천 심사제를 2년 만에 실제로 구현하게 됐다.

정발위는 2017년 11월 3차 혁신안을 통해 국민공천 심사단이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선정한 후보군을 2~3배수로 압축하고 이들 중 다시 당무위원회와 중앙위원회를 통해 최종 확정하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당시 정발위 대변인이던 한민수 국회대변인은 온라인시스템을 통해 5만명 이상의 국민이 비례대표 후보 심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후보군은 평가단 평가에 의해 추려지지만 비례대표 순번은 당 중앙위원회의 최종 순위 투표를 통해 결정된다.

경제, 외교·안보 분야 전문가 등 당의 전략적 고려가 필요한 비례대표 후보자는 별도의 추천 과정을 거쳐 뽑기로 했다.

강 대변인은 “내년 총선에서 국민공천심사단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방식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비례대표 후보를 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