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청와대가 차기 총리와 법무부 장관 후보로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과 추미애 의원을 낙점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29일 한겨레는 다수의 여권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예산안이나 패스트트랙(신속처리 대상 안건) 법안 처리 등이 국회에서 마무리되는 시점에 총리와 총선 출마 장관 후임자에 대한 개각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법무장관 후보자 지명은 이보다 이를 수 있다. 개각이 한꺼번에 이뤄지는 게 아니라 두세 차례 나눠 이뤄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공석인 법무장관 자리는 앞당겨 후보자를 임명하되, 총리와 나머지 장관 후보자 임명은 정기국회의 현안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순차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당분간은 예산안과 쟁점 법안을 두고 여야가 첨예하게 맞서는 상황이어서, 이런 불확실성이 해소된 뒤 새 총리 후보자의 제청을 받아 나머지 장관들을 임명하겠다는 것이다.

총리와 법무장관 후보자를 뺀 나머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개각은 연말이나, 늦어질 경우 해를 넘길 가능성도 있다. 총선 출마자의 공직사퇴 시한은 내년 1월15일이다.

개각 폭은 4~5명 수준이다. 공석인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이낙연 총리는 확정적이고, 민주당에서 출마 요청을 받고 있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도 총선 출마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김진표 의원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임으로 낙점된 것으로 알려지자 시민사회 등에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날 종교인과세에 적극 대응해 온 종교투명성센터도 김진표 의원의 차기 국무총리 후보론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종교인과세를 누더기로 만든 장본인인 김진표 의원은 총리 후보는커녕 총선에서 낙선 대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의원 총리 반대론은 그가 그간 보여온 보수적 행보를 볼 때 그가 ‘촛불정부’에 적합한 총리 후보일 수 있냐는 것이다. 4선인 김 의원은 노무현 정부의 초대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을 지낸 ‘경제통’이다.

한편 네티즌들도 "김진표 국무총리 지명 반대를 위한 청와대 국민청원에 참여합시다.",  "추미애 의원도 반대. 이미 정치와 권력의 맛에 취한 이들. 민주당 내에서만 찾지 말아주세요. 차라리 초선이 낫습니다.", "욕나온다 정말 김진표가 왠말이냐 "등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