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의 피의자 소환 조사에서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1월 15일 오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정경심 교수와 접견을 마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김홍배 기자]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이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을 압수수색을 진행한 가운데, 이번 의혹의  '윗선'으로 거론되는 인물들 가운데 누가 첫 검찰 소환대상이 될지 주목된다.

5일 청와대와 검찰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전날 오전 11시30분부터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압수수색에 들어가 6시간 만에 종료했다.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은 문재인 정부 들어 두 번째이고 역대로는 네 번째로 드문 일이다. 이번 압수수색은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의혹을 덮어준 인물이 청와대에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된만큼 향후 관련자 소환 등 후속수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조만간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장관을 불러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와 정치권 역시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를 주도한 '윗선'으로 첫 소환될 인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꼽고 있다.

당시 청와대 특감반 보고라인은 특감반원, 이인걸 전 특감반장,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을 거쳐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 순이었다. 조 전 장관 위에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있었다. 

검찰은 이미 다수의 당시 특감반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에는 이 전 특감반장과 박 전 비서관 등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조 전 장관은 직접 유 전 부시장의 휴대전화 포렌식 작업을 지시했지만 추후 박형철 전 비서관에게 간접적으로 감찰 중단을 지시한 의혹이 일고 있다.

실제로 박 전 비서관은 검찰조사에서 조 전 장관의 지시를 받아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전해졌다.

때문에 검찰의 조 전 장관 소환이 임박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지난해 12월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유 전 부시장 관련) 첩보를 조사한 결과 그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