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김민호 기자] "첩보를 조사한 결과, 그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습니다."

지난해 12월 31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위에 대한 첩보가 접수됐을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증거 확보를 위해 휴대전화 포렌식을 지시했다"며 한 말이다.

그런데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함께 3인 회의를 해 감찰 중단이 결정됐다는 주장을 폈다. 최근 검찰 조사를 받은 백 전 비서관은 "당시 조 수석이 감찰에 대한 의견을 물어 의견만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장관 주장과 배치되는 발언이다.

앞서 박 비서관 역시 "조 수석이 백 비서관의 의견을 듣고 결정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과도 맞지 않다. 결국 세 사람이 누가 결정을 내렸는지에 대해 책임을 미루는 모양새다. 일종의 '폭탄돌리기'.

검찰은 최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천경득 청와대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앞서 이인걸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장으로부터 유 전 부시장의 감찰 중단을 요구한 인물이 천 행정관이란 진술을 확보했다.

"지난 2017년 말 천 행정관이 식사하자며 부른 자리에서 '피아 구분을 해야한다'"고 말하며 감찰 중단을 요구했다는것.

또 천 행정관이 과거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유 전 부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과 금융위 인사를 논의한 정황도 검찰이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에 천 행정관에게 유 전 부시장의 감찰 중단을 요구한 경위를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자녀 입시비리 의혹으로 두 차례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조 전 장관은 이번엔 감찰 무마 의혹으로 이르면 이번주 서울동부지검에 소환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