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동호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이 19일 오후 울산지검 앞에서 검찰 조사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홍배 기자] 청와대의 선거 개입 의혹 등으로 조사를 받았던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자신의 자택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이 이뤄지던 당일 출국한 것으로 파악됐다. 임 전 위원의 갑작스런 출국으로 인해 검찰 수사는 차질이 예상된다.

2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임 전 최고위원이 지난 24일 출국한 사실을 확인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4일 울산경찰청을 비롯해 임 전 최고위원의 자택과 사무실, 차량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 관련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당시 송철호 울산시장과 경쟁한 임 전 최고위원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한병도 전 정무수석 등을 만났고, 경선 포기 대가로 자리를 제안받은 것 아니냐는 취지의 의혹이 제기됐다.

또 검찰이 확보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 수첩에는 송 시장이 당내 경선에서 임 전 최고위원과 겨룰 경우 불리하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임 전 최고위원은 "불출마를 조건으로 가면 좋겠다는 얘기는 전혀 없었다"라며 오사카 총영사에 대한 언급은 임 전 실장이나 청와대가 아닌 자신이 먼저 한 것이라고 반박 입장을 낸 바 있다.

검찰은 지금까지 임 전 최고위원을 두 차례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지난 24일에는 그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영장에 한 전 수석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피의자로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검찰 관계자는 "임 전 최고위원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하지 않았다"라며 "피고발인 신분도 아니어서 신병을 확보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임 전 최고위원의 휴대전화 전원은 꺼진 상태이며, 그의 측근은 휴대전화를 해외 로밍(Roaming)한 상태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