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언주 미래를 향한 전진 4.0 창당준비위원장이 23일 서울 영등포구 한양빌딩에서 열린 전진당 '1차 영입인선발표 및 주요 임명장 수여 등 당기, 당로고 공개 행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이언주 미래를향한전진4.0 창당준비위원장은 27일 준(準)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 "이중대 야당들은 닭 쫓던 개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통과됐다. 밀려밀려 양보하고보니 연동형은 말 뿐이고 기존과 큰 차이도 없는 이름만 연동형비례제에 '비례한국당', '비례민주당' 등 닭 쫓던 개 신세 아닌가"라며 "그래도 혹시나 이탈표가 나오지 않을까 저들의 양심에 기대를 걸었건만 그들은 지독했다"며 "따지고 보면 과거 선거법과 큰 차이도 없는데 말이다"고 밝혔다.

이어 "참으로 한심한 게 4년전 득표율로 준연동형 시행시 의석수 시뮬레이션을 했나 본데 어림도 없다"며 "당신들은 지난 4년간 당신들이 한 짓을 잊었나 보다. 제가 장담하는데 그간 당신들이 벌인 행태를 보면 당신들한테 정당지지표가 갈 줄 생각한다면 그건 대단한 착각"이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당신들이 대관절 개혁적이길 한가, 참신하길 한가, 타협과 중재를 끌어내길 했는가"라며 "약자를 위한척을 했지만 실은 자신들의 영달에 눈이 멀었을 뿐이다. 올해 들어 당신들이 보여준 모습이라곤 오기와 욕심, 배척과 줄서기, 독선과 위선뿐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아마도 손학규·심상정 대표 등은 정치인생 통틀어 먹을 욕은 전부 다 먹었을 것"이라며 "속물적 욕망에 부끄러운 줄 모르는 노추의 대명사가 돼 버렸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은) 그동안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과 연동형을 바꿔먹기 하려고 합의해 준 측면도 있었을 것"이라며 "공수처법은 이제 바꿔먹기를 할 가치도 없어졌으니 각자 본연의 양심으로 돌아가 공수처법을 기권하거나 반대하는 게 마땅하다"고도 했다.

다음은 해당 글 전문

오늘 준준준연동형비례제 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통과되었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반대하는 의원들은 투표에 불참했습니다.) 사실 예상은 했지만 그래도 혹시나 이탈표가 나오지 않을까 저들의 양심에 기대를 걸었건만 그들은 지독했습니다. 따지고 보면 과거 선거법과 큰 차이도 없는데 말입니다.

참으로 한심한 게 이들 바른미래당이나 정의당이나 4년전 득표율 갖고 준연동형 시행시 의석수 시뮬레이션을 했나본데 어림도 없습니다. 당신들은 지난 4년간 당신들이 한 짓을 잊었나 보네요. 제가 장담하는데 그간 당신들이 벌인 행태를 보면 당신들한테 정당지지표가 갈 줄 생각한다면 그건 대단한 착각입니다. 오로지 국회의원 자리를 위해 어떠한 절차도 합의제 민주주의의 정신도 저버리고 삼권분립의 헌법정신과 자유민주주의의 근본원리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공수처법과 바꿔치기하고 있지 않습니까?

당신들이 대관절 개혁적이길 한가요? 참신하길 한가요? 타협과 중재를 이끌어내길 했습니까? 사실은 약자를 위한 척 했지만 실은 자신들의 영달에 눈이 멀었을 뿐이었습니다. 올해 들어 당신들이 보여준 모습이라곤 오기와 욕심, 배척과 줄서기, 독선과 위선 뿐이었습니다. 아마도 손학규 심상정 대표 등은 정치인생 통틀어 먹을 욕은 전부 다 먹었을 겁니다. 속물적 욕망에 부끄러운 줄 모르는 노추의 대명사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럴진대 준준준이 아니라 연동형 할아버지가 와도 비례 한석 하나 건지기도 어려울 겁니다.

그건그렇고... 비례한국당 비례민주당 운운하는 걸보니 이번 이중대 야당들은 닭쫓던 개 신세를 못 면할 듯합니다. 그런데 솔직히 그동안 내심 공수처법이 헌법정신을 심각하게 위반하고 결국은 자신들을 영원히 여당의 이중대로 목줄을 매달아 놓을지도 모른다고 걱정하면서도 연동형하고 바꿔먹기 하려고 합의해 준 측면도 있었을 겁니다.

그런데 밀려밀려 양보하고보니 연동형은 말 뿐이고 기존과 큰 차이도 없는 이름만 연동형비례제에 비례한국당 비례민주당 등등 닭쫓던 개 신세 아닙니까? 그래서 공수처법은 이제 바꿔먹기할 가치도 없어졌으니 각자 본연의 양심으로 돌아가 공수처법을 기권하거나 반대하는 게 마땅합니다. 그간 추락한 명예를 회복할 마지막 기회 아니겠습니까?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