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김민호 기자] 공수처법 표결이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4+1 공조체제에 균열음이 들려오고 있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선거법은 찬성 156표를 얻어 통과됐는데, 당시와는 다른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공수처법 동과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얽힌 선거법 개정안 표결에까지 나타난 일부 반발은 공수처법 처리를 앞두고 더욱 늘어나는 양상이다. 바른미래당 당권파인 주승용 국회 부의장과 박주선, 김동철 의원이 반대 의사를 밝힌데다, 민주당 내부의 반대 목소리도 있기 때문이다.

SNS상에는 벌써부터 '4+1 공수처법 반대 예상자 명단' <사진>이 돌고 있다. 실제로 거명되는 의원이 반대표를 던질 경우 공수처법 통과는 불가능하다.

▲ SNS 캡쳐
민주당내 반대파는 검찰 출신 금태섭 의원과 조응천 의원이 대표적이다. 금태섭 의원은 이미 지난 10월 입장문을 통해 공수처법에 반대하는 3가지 이유를 밝힌 상태이며, 조응천 의원은 27일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검찰 등 다른 수사기관이 고위 공직자 범죄를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공수처에 통보해야 한다'는 막판 삽입 조항(24조 2항)에 대해 "과하다"고 비판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바른미래당 당권파 9명 중 김관영·채이배·임재훈 의원 등 3명만이 확실한 찬성 입장이며, 주승용 등 3명은 반대, 나머지 3명은 침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평화당에서는 조배숙 의원이 공수처법에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4+1 협의체'에 속한 다른 당 의원 역시 "선거법 때보다 부정적 기류가 강한 것이 사실"이라며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실제로 내년초 새로운보수당을 창당하는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는 모두가 공수처법에 반대하며 한국당과 코드를 맞추고 있다. 광주 지역구에 경찰 출신인 권은희 의원까지 필리버스터에 직접 나서 공수처법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이 같은 균열을 파고들며 공수처 저지에 함께 하자며 공개 호소를 했다.

하지만 여당은 공수처법이 4+1 의원들의 지지기반인 진보와 호남에서 지지 여론이 우세한 만큼 일부 이탈이 있더라도 통과 자체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은 오늘(29일)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어 표결 전략을 점검하면서 4+1 협의체는 물론 국민들을 향해 공수처법의 필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다시 한번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