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지난 2016년 총선을 앞두고 당시 새누리당은 이른바 '진박 감별'에 공천의 초점을 맞췄다. 당시 청와대에서 내려온 이른바 '살생부'의 존재를 부인했던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는 최근 그 존재를 인정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통해 받은 명단은 40명이었는데 비박계는 물론 서청원 의원 같은 친박 중진도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다. 이른바 박근햬 정권 록락의 단초가 된 '친박공천'. 이같은 상황이 최근 여권에서 벌어지는 모양새다.

비문계로 분류되는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P·K(부산·경남)' 지역의 승리를 위한 당의 차출 요구에 거절 의사를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무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경남 부산 지역에서 저를 좋게 생각하는 분들의 요청이 있어도 김포시민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 같아 정리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당의 전략적 고민과 총선 승리를 준비하는 당지도부의 고민을 충분히 잘 안다"며 "PK 지역 염려도 많은 걸 안다"고 말했다. 다만 "정치적으로 어려울 때나 힘들 때 저를 따뜻하게 감싸준 곳이 김포시민들이라 예의가 아닌 것 같아 정리했다"고 덧붙였다.

'최종 입장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지역의 숙원 사업을 워낙 많이 해결했다"며 "시민들은 재선하면 더 많이 현안들을 잘 해결할 사람이라고 이해했다"고 사실상 김포에서 총선 출마할 의지를 밝혔다. 또 "시민들이 일도 제대로 못해 (다른 지역구로) 가라고 할 줄 알았는데 더 함께했으면 좋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친문 중 친문으로 불리는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의 경우 4월 총선에 불출마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지역구인 서울 구로을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략 공천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구로을은 박 장관이 내리 3선을 하는 등 16대 총선 이후 민주당 후보가 모두 당선된 민주당의 텃밭이다. 윤 전 실장 고향은 부산이다. 그런 그가 장관 입각과 함께 총선 불출마를 선택한 박 장관 지역구로 갈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당 인사들 사이에서 "윤건영은 반드시 당선시킨다"는 현 정권 핵심부의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 참모들의 총선 출사표가 줄을 잇고 있다. 지난 6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조직을 개편한 것은 본격적인 총선전 돌입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방을 뺀 윤건영 전 국정기획상황실장이 사실상 총선 출마를 공식화했고 주형철 경제보좌관이나 고민정 대변인의 출마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더욱이 이번 총선에 출사표를 던지는 청와대 출신 참모는 최대 7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역대 가장 큰 규모의 인사들이 총선 하마평에 이름을 오르내리다보니 청와대가 ‘총선사관학교냐’는 비아냥 섞인 비판도 제기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곱지 않은 시선과 볼멘 소리가 감지된다.

일각에서는 '文키즈'의 무더기 출마를 놓고 '친박공천'이 '친문공천'으로 데자뷰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