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문검색하는 군인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 비리를 수사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김회종 2차장검사)은 13일 '신엄마'로 불리는 신명희(64·여)씨가 자수의사를 전해왔다고 밝혔다.

신씨는 이날 오후 2시를 넘겨 변호인과 함께 수원지검에 출두할 예정이다.

검찰은 수원지검에서 신씨에 대해 미리 발부받은 체포영장을 집행한 후 곧바로 인천지검으로 압송해 조사할 예정이다.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평신도어머니회의 간부급인 신씨는 교회 헌금 등을 관리하며 구원파 내에서 입김이 센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김혜경(52·여·미국도피) 한국제약 대표와 함께 유 전 회장의 재산관리에 깊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신도였던 김한식(72·구속기소)씨가 청해진해운 대표를 맡는 과정에서 인사권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교단 내 영향력이 급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던 중 최근 유 전 회장의 도피계획을 이끌며 구원파 내에서 다시 핵심인물로 부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직 대기업 임원을 남편으로 둔 신씨가 상당한 재력을 바탕으로 유 전 회장의 도피자금을 지원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검찰은 신씨를 상대로 유 전 회장의 도피를 도운 경위와 도주경로와 소재지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신씨에 대한 조사결과를 검토한 뒤 이번 주말 신병처리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신엄마의 딸 박모(34·여)씨도 대균씨의 도피를 도운 혐의로 검찰의 수배를 받고 있지만 아직 자수의사는 밝히지 않은 상태다.

박씨는 태권도 유단자로 대한태권도협회에서 상임심판으로 활동했다.

경찰, 유병언 검거전담팀 전국 경찰서로 확대

한편 경찰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과 아들 대균씨의 검거를 위해 검거전담팀을 일선 경찰서까지 확대하기로했다고 13일 밝혔다.

경찰은 현재 각 지방청에 150명 규모로 설치된 검거전담팀을 전국 경찰서에 2305명 규모로 확대 설치 했다. 각 경찰서 검거전담팀의 팀장은 형사(수사)과장이 맡게된다.

또 경찰은 유병언 부자를 검거할 때까지 경찰청 수사국에 24시간 대응체제를 구축해 유지할 계획이다.

이성한 경찰청장은 매주 전국 지방청장 화상회의를 개최해 수사사항을 직접 점검하고 독려할 예정이다.



큰 키에 단아한 용모로 태권도계에서 유명 인사로 알려졌다. 최근까지 국제대회 심판으로 활동했으며 모 대학에서 외래강사를 겸직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