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 대통령 직속 균형발전위원회가 사실상 '총선용 기구'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사실상 `총선용 직함`을 대거 나눠준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
최근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균형발전위원회 산하 국민소통특별위원은 당초 11명에서 350명으로 확대 개편됐고, 이 중 40명 남짓한 인원이 4·15 총선에 출마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신임 위원들은 임명된 이후 단 한 차례의 회의나 지역 자문 행사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
게다가 위촉 과정과 전체 위원 명단도 '깜깜이'인데, 여타 위촉위원·전문위원 등 명단이 균발위 홈페이지에 공개돼 있는 것과 달리 전혀 명단이 공개돼 있지 않다.
·
실제 활동을 위한 조직인지 의심스러운 대목도 있다 하는데, 국민소통특별위원은 350명에 달하지만, 이들을 담당하는 균발위 공무원은 3명에 불과하다.

균발위가 사실상 '민주당 예비후보 출장소'로 기능하면서 '총선용 감투'를 남발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인데, 최근 지역구 세습 논란을 빚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문석균 씨,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 등도 특별위원으로 포함돼 위촉됐으나 야당 소속 총선 출마자는 단 한 명도 없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는 전언이다.

문재인 대통령 직속 기구'라는 직함이 총선에 주는 프리미엄이 상당한 만큼 균발위의 '총선용 명함 찍어내기'는 논란이 더욱 커질 전망인데, 정치권 관계자는 "뚜렷한 활동 내용도 없고, 회의도 하지 않는 국민소통특별위원들이 '대통령 직속 위원회'라는 점을 내세워 '경력 많은 후보인 척' 유권자를 기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