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준호 감독이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 극장에서 열리고 있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으로 국제영화상을 받고 소감을 말하고 있다.

[김승혜 기자]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과 한진원 작가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에 이어 감독상까지 거머쥐었다.

10일 오전(이하 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은 영화 '기생충'을 연출한 봉준호가 받았다. 한국 영화 사상 최고의 순간이다.

시상자로 나선 미국 스파이크 리 감독이 '봉준호'를 외치자 객석에선 환호가 쏟아졌다.

봉 감독은 "좀 전에 국제영화상을 받고 오늘 할 일은 끝났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라며 "정말 감사하다. 어렸을 때 제가 항상 가슴에 새겼던 말이 있다. 영화 공부를 할 때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라고 책에서 읽었다. 그 말은 마틴 스코세이지의 말이었다"고 했다.

이어 "제 영화를 아직 미국 관객들이 모를 때 항상 제 영화를 리스트에 뽑고, 좋아하셨던 '쿠엔틴 형님'(쿠엔틴 타란티노)도 계신데, 너무 사랑하고 감사하다. 쿠엔틴 '아이 러브 유'"고 외쳤다.

봉 감독은 끝으로 "같이 후보에 오른 토드 필립스('조커)나 샘 멘데스 등 다 제가 존경하고 사랑하는 감독님"이라며 "오스카에서 허락한다면 이 트로피를 텍사스 전기톱으로 잘라서 오등분해 나누고 싶은 마음"이라고 말해 큰 웃음을 끌어냈다.

또 그는 같이 후보에 오른 토드 필립스와 샘 멘데스를 언급하며 "오스카에서 허락한다면 이 트로피를 '텍사스 전기톱'으로 잘라 다섯 개로 나누고 싶은 마음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감독상 후보에는 봉준호('기생충'), 마틴 스코세이지('아이리시맨'), 토드 필립스('조커'), 샘 멘데스('1917'), 쿠엔틴 타란티노('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가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기생충'은 감독상ㆍ각본상·국제영화상까지 현재 3관왕에 올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