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文 지명, 국민 상식에 벗어나"…청문회 반대

▲ 고개숙여 사과하는 문창극 총리후보자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15일 자신의 과거 발언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은 그 동안의 적극적인 해명에도 불구하고 비판 여론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는 '위기감'을 느낀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문 후보자는 따라서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여론 변화를 적극 유도, 상황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도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자는 지난 11일 총리 후보직에 지명된 이후 자신의 과거 발언과 역사관에 대한 비판이 수 차례 제기됐음에도 강경한 태도를 고수해 왔다. 교회 강연 관련 내용을 보도한 언론사에 대해 '보도 내용이 악의적으로 편집됐다"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또 '국민들이 강연 내용 전체를 보면 오해가 풀릴 것'이라며 총리실 홈페이지에 전체 동영상을 게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문 후보자는 국회 임명동의안 제출을 하루 앞둔 이날 이례적으로 기자들 앞에 서서 논란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서 분위기 반전을 도모했다.

그는 "총리로 지명을 받은 다음날부터 갑자기 내가 반민족적인 사람이 돼버렸다. 내가 한 말 내가 쓴 글에 대해 쏟아지는 비판을 보면서 몹시 당혹스럽고 놀라웠다"며 자신이 직접 준비한 발표문을 읽었다.

그는 지난 13일까지 '위안부' 관련 발언에 대해 "사과할 일이 아니다"라며 자신감을 표시했었다. 그러나 이날은 "본의와 다르게 상처를 받으신 분이 계시다는 것을 알았다. 그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며 몸을 낮췄다.

또 전직 대통령을 비판한 칼럼에 대해 해명을 하면서 한차례 고개를 숙였고, 바로 뒤 "제 진심을 여러분들이 알아주시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다시 한 차례 고개를 숙였다.

이 같은 태도 변화는 그동안 논란에 대한 적극적인 해명에도 여론의 흐름이 바뀌기는커녕 여당내에서 까지 비판이 거세지는 등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상황반전을 적극적으로 이뤄내지 않고서는 청문회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인식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문 후보자가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은 응답자의 65.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가 안 된다'는 의견은 21.9%, '잘 모르겠다'는 의견은 12.5%에 그쳤다. 이 조사에 따르면 새누리당 지지층에서도 '사퇴' 의견(42.8%)이 사퇴 반대 의견(37.9%)보다 높았다.

게다가 야당과 시민사회 뿐 아니라 여당 내에서조차 적지 않은 문 후보자의 역사관에 대한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김상민 의원 등 초선 의원 6명이 문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고 정문헌 비상대책위원과 당권에 도전한 이인제 의원도 문 후보자를 비판하고 나섰다.

문 후보자는 지난 13일(금요일) 퇴근한 뒤 이틀간 생각을 정리하며 직접 발표문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나름대로 일련의 상황에 대해 고심이 깊었음을 은연 내비쳤다.

그는 이날 발표문에서 "이 논란은 내 진심을 여러분들에게 정확히 전달해드리지 못한 표현의 미숙함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글을 썼던 사람으로서 이 점을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혀 입장변화를 극명하게 드러냈다.

지금까지 문 후보자는 청문회준비단이 배포하는 입장 자료를 통해 논란에 대해 단순 해명하는 원칙적 입장만 견지해왔다. 후보직 내정 이후 기자들이 자신의 사무실 앞에서 기다리며 출퇴근 때마다 마이크를 들이댔지만 그는 답변을 하지 않고 자리를 떠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원성을 사기도 했다.

문 후보자 측은 언론에 대한 대응도 달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청문회준비단 관계자는 "앞으로 출퇴근 할 때마다 기자들과 대화를 갖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자는 청문회를 앞두고 태도 변화를 통해 위기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는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것들은 모두 언론인 시절 언론인으로서 한 것이었다"며 "내가 공직을 맡게 된다면 그에 맞는 역할과 몸가짐을 해야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 후보자의 이날 사과발언에도 불구하고 야당은 여전히 그의 후보직 사퇴입장을 고수하는 한편 국회 임명동의안 제출에도 부정적 입장을 밝히는 등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문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野, "文 지명, 국민 상식에 벗어나"…청문회 반대

야당은 15일 청와대의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국회 제출 계획과 관련해 "국민의 상식에 벗어나는 일"이라며 청문회 실시를 반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상식이 있다면 내일 임명동의안은 제출하지 않기 바란다"며 "그건 국민의 상식에도 벗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안 공동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식당에서 기자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만약에 (임명동의안) 제출을 하고 (임명을) 강행한다면 그 자체가 '이제는 더 이상 국민과 소통하지 않겠다', '통합을 고려하지 않겠다'는 표현이 될까봐 아주 두렵다"고 말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도 "(문 후보자 임명 강행은) 국민 정서와 정면으로 맞서는 일이고 우리의 헌법 정신에 반하는 일"이라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이 흘렸던 눈물의 진정성을 믿은 국민을 배신하는 일이고 박근혜 대통령 스스로 지방선거 직전에 흘린 눈물을 배반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공동대표는 "안대희 후보자 총리 낙마 이후이기에 저희로서는 새로 거명되는 총리 후보를 가능하면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려고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렇게 국민을 경악하게 할 내용을 가진 분을 우리가 총리 자리에 그대로 앉게 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원내대표단 회의를 갖고 "청문회 진행 자체가 필요 없다는 것이 지금 들끓는 여론에 반영된 국민의 뜻"이라며 "조선 500년 역사를 능멸하고, 식민지배와 6·25 비극을 신이 내린 징벌이라는 망언을 하는 등 그의 패륜적 역사관에 대한 국민적 검증은 이미 끝났다"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성실하게 소명하고 사과해야 할 의무가 있는 사람이 법적 소송 운운하는 태도는 공직 임명 절차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이미 국무총리로서의 직분을 수행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 청문회를 진행할 필요가 없는 두 번째 이유"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