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영입인재 19, 20호 환영식을 마친 뒤 영입인재 1호인 최혜영 교수부터 20호인 최기상 전 서울북부지방법원 판사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1일 19·20호 발표를 끝으로 4·15 총선 인재영입을 마무리하면서 4·15 총선을 앞두고 영입한 인재들의 출마 지역구 배치는 전략지역 등이 모두 정리된 뒤에 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오는 17∼19일 공천관리위원회가 진행하는 지역구 후보 추가 공모에 영입인재들은 아예 신청하지 않거나 지역구를 정하지 않은 '백지 신청'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1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영입인재들은 추가공모와 관계가 없다"며 "추가공모 때 영입인재들이 (이미 후보가 있는) 지역구를 적어 신청하게 되면 당이 '저격공천'을 하는 모양새가 되기에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높아진 비례 공천 문턱으로 영입인사들의 진로에 관심이 쏠린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중 일부는 비례대표를 기대했으나 여의치 않음에 따라 속앓이 중이라는 것. 선거법 개정으로 비례대표 당선권이 6~7명 정도로 줄어들면서 영입 인재 20명 중 1~2명만이 비례대표 순번을 받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인데, 나머지는 지역구 행이 불가피하다.

영입인사들은 비례대표를 명시적으로 약속받은 것이 아니어서 현재로선 하나같이 당의 처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비례대표 15~16번까지 당선권으로 봤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올해는 기껏해야 7명 정도를 당선권으로 예측하고 있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영입 인재 1호인 최혜영 교수와 월드뱅크 출신의 최지은 이코노미스트 정도가 비례대표 순번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소병철 전 고검장은 고향인 전남 순천, 이재영 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은 경남 양산갑, 이용우 전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는 경기 고양 등 수도권 지역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지만 당은 공식적으로는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상대적으로 유리한 지역구 전략공천을 받을 영입인재도 2~5명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듯 비례대표 당선권이 축소되면서 당직자들도 속을 끓이기는 마찬가지인데, 민주당은 전통적으로 남녀 각 1명씩을 당직자 'TO'로 비례대표 당선권에 할당했는데 올해도 가능할지는 불투명하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당직자들도 비례할당과 관련해 지금 눈치들만 보고 아무도 말을 못 꺼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민주당은 현역 불출마 지역을 중심으로 이미 발표한 전략지역 15곳에 더해 다음주 추가 전략지역을 지정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경남 양산을에 출마하게 된 김두관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김포갑 등 5∼6곳이 추가 지정 가능성이 있는 것.

민주당 관계자는 "전략지역과 함께 '하위 20%' 현역의원의 자발적 용퇴 가능성이 있는 지역, 본선 경쟁력이 떨어지는 지역 등이 모두 정리되면 영입인재들을 배치하겠다는 게 당의 기본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