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면접에 참가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는 20일 미래통합당 공천 면접에서 자신의 총선 출마지로 잠정 합의했던 ‘경남 양산을’ 대신에 “(서울) 강북 출마를 또다시강요받았다”며 “참 황당한 하루였다”고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홍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고향에서 공천배제를 당하고 당의 요구대로 험지 출마(경남 양산을)를 했고, 김 위원장은 고향 사람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뒤처리를 깔끔히 하라고 해 그 말씀대로 실행도 했다"며 "그런데 오늘 (김 위원장은) 느닷없이 공관위원인 최모 교수를 시켜 서울 강북 출마를 요구하면서 강북 출마냐, 불출마냐를 선택하라고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초 홍 전 대표는 총선 출마지로 고향인 ‘경남 밀양’을 고집해왔다. 그러나 미래통합당 공관위는 수도권 험지 출마를 요구했고 홍 전 대표와 갈등을 빚어왔다. 

이에 김 위원장은 중재안으로 ‘경남 양산을’ 출마를 제안했고 홍 전 대표가 이를 받아들이면서 일단락되는 듯했지만 면접 분위기는 달랐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면접 후 취재진을 만나 “일부 공관위원들이 수도권 출마를 요구했다”면서 “이미 밀양에서 컷오프를 당했는데 두 번 당할 이유가 없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그는 페이스북에서도 “(공관위원들에게) 두 번 컷오프를 당하면 정계 은퇴냐 아니면 무소속 출마냐 하는 선택밖에 없다고 했다”며 “나는 황 대표처럼 전략공천은 바라지도 않는다”고 거듭 거절했다.
  
그러면서 홍 전 대표는 “양산 예비후보들과 국민경선이라도 결정해주면 평당원 입장에서 흔쾌히 받겠다”며 “내일 밀양으로 내려가서 당의 결정을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홍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천관리위원회 면접을 본 뒤 기자들에게 "저는 밀양에서 컷오프 당했잖아요. 이번 양산에서 (컷오프) 나오면 이제 세 번째"라며 "제가 컷오프를 두 번이나 당할 이유가 있을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컷오프(공천배제)를 두 번 당하면 정계은퇴나 무소속 출마 중 선택할 수밖에 없겠죠"라고 웃으면서 말했다.
.
이날 면접에서 경남 양산 출마에 대해 공관위원들이 긍정적인 분위기였는지 묻자 "(관련해서) 물어보신 분들이 두 분 밖에 없었고 그 외 분들은 물어보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일부 위원들이 수도권에서 20명 이상 공사를 해서 되었지 않았냐(고 했다)"며 "제 역할은 그렇게 하겠다. PK(부산·경남) 지역에서 선거해 보는게 맞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런 이야기를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