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제 "문창극 논란, 청문회로는 밝힐 수 없어"

▲ 사면초가에 몰린 문창극 총리 예정자
여야는 16일 '하나님의 뜻'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개최를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새누리당은 "청문절차를 지키는 게 성숙한 민주주의"라며 청문회 개최 입장을 고수한 반면 야당은 "(문 후보자 발언은) 상식에서 벗어나는 일"이라며 후보자에게는 자진 사퇴를, 대통령에게는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주재하고 "법에 보장된 청문 절차와 과정이 지켜지는 것이 성숙한 민주주의"라고 밝혔다.

이 비대위원장은 "총리 인사 문제로 여러가지 말들이 많다. 적격, 부적격을 판단하는 공식 절차는 여러분이 잘 아실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의 적격, 부적격 여부는 국민들이 판단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당 윤상현 사무총장도 "인사청문회는 글자 그대로 듣고 묻는 것이다. 그것이 국회의 책무"라며 "야당이 이를 거부한다면 국회 스스로 책무를 포기하는 것이다. 그것은 의회 민주주의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듣지도 않고 묻지도 않고 아예 임명동의안 제출을 하지 말라고 하는 야당은 그것이 상식이라 말하고 있다"며 "(이것이) 상식의 정치, 새정치인지 참으로 이해하기 난감하다"고 비판했다.

유재중 의원 역시 "원칙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일단 청문회에서 모든 것을 가려서 적격, 부적격 여부를 가려야 한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문 후보자가 국무총리에) 적격한 인물인지는 청문회를 통해서 (검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류지영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은 더 이상 후보자를 매도하고 낙인 찍는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정당한 청문회를 이행하는 데 협조해달라"고 요구했다.

류 의원은 "새정연은 문 후보자의 냉철한 역사 진단과 소신 발언에 대한 해명과 사과도 무시한 채 더 이상 자질 검증이 필요 없다고 오만한 태도로 국민들께 행해야 할 의무조차 이행하지 않는다"며 "오히려 이런 정치 선동이 일본 극우의 날개를 달아주는 격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김영우 의원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는 국무총리 후보 인사청문회를 통해 국회의 역할과 절차를 국민 앞에 투명하게 보고 드리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다만 이인제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청문회에서는) 여야가 이미 자신들이 정해져 있는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몰아붙이기 때문에 후보자가 정확하게 조용한 가운데 이야기하기 어렵다"며 "청문회에서는 (문 후보자) 자신의 진실을 밝히기 어렵다"고 다른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문 후보자 청문회 요구서가 국회에 오지 않길 바란다"며 "문 후보자의 지금까지 밝혀진 발언들로 이미 판단이 끝났다. 상식에서 벗어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본인의 언행에 책임지는 것이 더이상 국민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고 망신을 피하는 길"이라고 강조하며 박 대통령에게 "참사 이후 달라진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소통하겠다는 말에 진정성이 있다면 (문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도 이날 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순방과 관련, "박 대통령은 다른 중요한 일로 나라를 비운다 한다. 대통령 부재 며칠간 전혀 생산적이지도 않고 없어도 됐을 인사논란이 계속될 것을 생각하면 그저 화가 치밀 뿐"이라며 "지금은 이렇게 시간을 보낼 때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우리는 지금 일본 총리를 뽑는 것이 아니다. 일본에서 쌍수 들고 환영하는 총리를 뽑는다는 것은 박근혜 정권은 아직도 식민사관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언론인 출신 표철수 최고위원은 "신앙이란 이유로 문제발언을 쏟아내던 후보가 궤변을 늘여놓는 것을 보면서 언론인으로서 소신은 물론 총리 후보자로서의 진지함도 읽을 수 없다"고 비판하며 문 후보자에게 "버티기를 그만두고 스스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도 이날 오전 대방동 당사에서 최고위원회를 갖고 "문 후보자는 '언론인 시절 언론인으로서 한 일'이라고 변명했다. 이렇게 국민을 우롱하려 한다면 더 큰 화를 불러올 따름"이라며 "국민들의 평가는 이미 이뤄졌다. 지금 필요한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임명 철회와 대국민 사과"라고 요구했다. 

이인제 "문창극 논란, 청문회로는 밝힐 수 없어"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은 16일 '하나님의 뜻'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와 관련, "청문회에서는 모두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청문회에서는) 여야가 정략적으로 대립하기 때문에 거기에선 자연스럽게 자신의 진실을 밝히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청문회 다 보지 않으셨나. 거기 가면 여야가 이미 자신들이 정해져 있는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몰아붙이기 때문에 후보자가 정확하게 조용한 가운데 이야기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이것은 스캔들이나 의혹 사건이 아니기 때문에 증거조사나 증인신문 할 필요가 없는 사안이고 문 후보자 본인이 역사관이나 민족에 대한 생각, 이런 것을 침착하게 설명하면 된다"며 "지금 일본, 중국까지 파장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한 번 더 본인이 국민적인 의문을 풀기 위해서 노력을 해주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어제(15일) 청문회 반대 기자회견을 예정했었냐'는 물음에 "그것은 아니다"라면서 "청문회 이전에 본인이 침착하게 국민들에게 자신의 진실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라고, 미리 밝힐 것을 요구하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또 문 후보자와 관련, "우리 국가이익을 지키기 위해선 이 부분(일본 식민지배)에 관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역사인식을 갖고 있는 분이 아니면 총리직에는 정말 매우 곤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7·14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 의원은 "현대적인 정당으로 바꿔 일의 성과를 가지고 국민으로부터 심판 받는 정책정당, 또 당원이 주인이 되는 민주적인 정당으로 탈바꿈 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입법이라든지 예산을 정부가 주도하고 당이나 국회는 들러리 비슷하게 돼있다"며 "입법, 예산 주도권을 당과 국회로 이동시켜야 하는데 그러려면 당이 할 만한 체제로 역량을 강화하는 대대적인 혁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어 '이번 당대표 선거 과정에서도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 의중) 논란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누가 과연 당을 송두리째 현대적인 정당으로 바꾸는 혁신을 주장하고 있는가, 또 실천할 수 있는가 하는 경쟁이 돼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대통령의 권력을 의지하겠다는 분들은 오히려 더 참담한 결과를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