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지난 22일 대한감염학회·대한결핵및 호흡기학회·대한소아감염학회 등으로 구성된 '범학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책위원회'(범대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우려와 관련, 대정부·대국민 권고안을 발표하면서 감염병 경보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일본이나 홍콩, 싱가포르 등은 인구비례로 볼 경우 한국보다 확진자가 훨씬 많은데도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심각' 격상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23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사태가 악화되자 문 대통령은 23일 우한 코로나 감염증 위기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뒤늦게 격상했다.

이에 대해 인하대병원 응급의학과 백진휘 과장은 24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코로나19 관련 사례정의 6판에서 원인불명 폐렴 환자를 일단 격리해 검사하도록 하면서 격리 대상자가 많아졌다"며 "일부 응급실 의사들은 선별진료를 한 후 바로 옷을 갈아입고 일반진료를 보는 등 (이때부터) 이미 업무 차질이 생기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별진료나 일반 진료 등을 분리해 보는 의료전달체계로 조금 더 빠른 정리가 필요했다"고 말했다. 정부의 대응이 늦었다는 지적이다. 

24일 한 보수언론은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우한 코로나 감염증 위기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뒤늦게 격상했지만 정부 초기 대응 실패에 대해선 사과하지 않았다. 대신 "신천지 집단 감염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며 감염 확산 발원지인 신천지를 7차례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신천지 때문에 확진자가 급격히 늘었다"면서 '신천지 때리기'와 함께 언론, 일부 보수 성향 집회도 문제 삼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청이 메르스땐 (박근혜)정부 무능 탓하더니 코로나엔 신천지·언론·보수집회 탓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어쨌건 문재인 대통령은 질병관리본부와 전문가 조언을 줄곧 무시하다가 주말 새 확진자가 390명 이상 급증하면서 여론이 급격히 악화하자 부랴부랴 경보를 격상했다는 지적에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