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 세계보건기구(WHO)는 27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에 대해 결정적 시점에 와 있다며 세계 각국이 준비를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언론 브리핑에서  "지난 이틀 동안 다른 지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중국 확진자 수를 초과했다"며 "지난 24시간 동안 브라질, 조지아, 그리스, 노르웨이 등 7개국에서는 첫 확진자 발생을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공격적으로 행동하면 코로나19를 억제할 수 있고, 사람들이 병에 걸리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며 "나의 권고는 이들 국가가 빨리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메시지는 코로나19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라면서 "다시 한번 말하지만, 지금은 공포의 시기가 아니다.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고 생명을 구하는 조처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독감처럼 손을 자주 씻으라고 제시한 것은 맞다고 덧붙였다.

미국, 코로나 검진비가 '400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 건수가 계속 늘어난다면 한국에 대한 새로운 제한을 승인할 것으로 보인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지난 31일 미국이 외국 국적자가 직전 2주 이내에 중국을 다녀왔을 경우 미국 내 입국을 거부한 조치가 한국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런 가운데 미국에서 우한 코로나 의심 환자가 간단한 검사를 받았다가 400여만원의 검진비 폭탄을 맞았다는 보도에 미 여론이 들끓고 있다.

플로리다주 일간 마이애미헤럴드의 24일(현지 시각) 보도에 따르면, 의료 장비 회사에 근무하는 한 남성이 지난달 중국 출장을 다녀온 뒤 고열·기침 증세를 보였다.

그는 마이애미 의대 부설 잭슨메모리얼병원을 찾아 코로나 검사를 요청, 혈액을 채취하고 코 안쪽을 면봉으로 훑어내는 비강 검사를 받았다. 2주 뒤 '음성'이란 결과와 함께 날아온 건 3270달러(약 397만원)의 청구서였다. 가입한 보험이 그 비용을 다 보장하지 못해 그가 내야 할 금액은 최소 1400달러(170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보도를 워싱턴포스트(WP)·BBC 등 내외신이 전파하면서 네티즌이 들끓었다.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코로나 검사비" "미국 의료 시스템은 완전히 망가졌다"는 성토가 쏟아졌다. 실제 현재 미국에서 코로나 검진비만 2000~3000달러대라고 한다. 대부분 보험이 전염병 검진비는 보장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28일 조선일보는 "미국의 기본적 의료 체계는 정부가 아닌 병원과 보험사가 운용한다. 검사·진료·입원 수가가 통일돼 있지 않아 병원에서 부르는 게 값이다. 형편에 따라 민간 보험을 드는데 보험료와 보장 범위가 천차만별"이라고 전했다.

日 코로나 확진자 韓보다 적은 진짜 이유

코로나19 확산 탓에 일본에서 3.11 추도식과 도쿄올림픽·패럴올림픽 성화 관련 행사 등 각종 행사 대폭 축소가 추진되고 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가 2011년 3월 11일 일어난 동일본대지진의 희생자를 추도하기 위해 해마다 정부 주최로 도쿄에서 열어온 추도식을 올해는 대폭 축소할 방침이라고 27일 전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행사 등에 대한 개최 필요성에 대해 재검토를 요청한 점에 근거해, 현재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28일 고하라 노부오 일본 변호사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광장에 출연해 "일본 정부가 코로나19에 대해 충분한 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한국과 비교하면 아주 중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검사 수를 늘리지 않은 이유는 감염 확인자 수를 늘리지 않으려고 한다는 그런 의혹이 제기된다"며 "일부에서는 올해 8월에 열릴 올림픽과 패럴올림픽이 중지되지 않게 감염자 수를 안 늘리려고 하는 게 아닐까라는 이야기도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검사도, 예산도 충분하지 않다"며 "일본 정부의 이러한 코로나19 대응은 아주 비판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고하라 노부오 변호사는 "후생노동성 장관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하루에 검사 건수는 900건으로 한국과 비교하면 현저히 적다"며 "국립감염증연구소와 같은 공적기관에서만 검사가 한정되어 있고 민간에 위탁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일본내에서도 "정부가 현재 검사나 감염자 수를 컨트롤하려고 하는 게 아니냐라는 의심도 일어나고 있다"며 "TV와 뉴스에서 한국과 비교해 한국에서는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서 감염 대책을 실시하고 있는 데 반면 아베 총리는 리더십이 충분하지 않다라는 지적도 많다"고 전했다.

그는 "이러한 아베 정권하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없다"며 "아베총리의 총사퇴를 주장했다"며 "초당파적인 대연립내각을 만들어서 하루빨리 코로나19에 대한 대책을 세워서 국민들을 지키는 올바른 대응을 세워야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