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스크를 낀 시민들이 일본 도쿄의 올림픽 박물관을 지나고 있다.
[이미영 기자] 코로나19 사태 악화로 도쿄올림픽 개최여부가 세계적 관심사가 된 가운데 지난 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WHO는 지난주 전화회의를 통해 오는 7월22일부터 개최되는 도쿄올림픽과 관련해 여러 옵션 중 하나로 무관중 대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도쿄올림픽이 취소된다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총리직을 사임해야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가 다른 정치인이라면 진작에 사임했어야 할 스캔들을 수차례 일으켰음에도 경기 부양, 올림픽 유치라는 성과에 힘입어 역대 최장수 총리로 재임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국민들의 불신 여론에 직면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내에서 "일본이 올림픽을 취소할 경우 약 88조 원의 경제 손실을 입게 된다"는 보도가 나왔다.

지지통신의 지난 6일 보도에 따르면 SMBC 닛코증권은 이날 코로나19 세계적인 확산이 7월까지 수습되지 못해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가 중지된다면 7조 8000엔(약 88조 838억 원)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다는 추산을 발표했다. 

특히 일본은 국내총생산(GDP) 1.4% 하락하며 경제에 큰 타격을 받게 된다고 분석했다.

SMBC 닛코증권은 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이 7월까지 장기간에 걸쳐 진행될 경우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취소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올림픽 관련 손실액에는 선전 및 수송 등 대회 운영비가 포함됐다. 방일 관광객 등을 포함한 관람객들의 음식·상품 구입, 관전 관련 지출이 총 6700억 엔으로 추산됐다.

한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6일 도쿄올림픽과 관련 "예정대로 개최를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연기설 등을 부정했다.

그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이사회로부터 올림픽 개최 준비를 진행할 방침을 확인했다면서 "연기나 중지를 전제로 한 영향 등에 대한 검토도 하지 않고 있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