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5천억원 출자지원 방안 사실상 포기

▲ 시공능력 국내 13위의 쌍용건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쌍용건설 채권단은 5천억원의 출자지원 방안을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번 주말을 '데드라인'으로 잡은 쌍용건설에 대한 채권단의 지원이 사실상 무산됨으로써 상장폐지가 기정사실이 된 것이다.

아후 쌍용건설은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25일 우리은행은 5천억원 출자지원 방안을 포기한다고 밝혔다.

5천억원은 완전자본잠식을 막고 상장을 유지하는 최소 요건 금액.


이와 관련 한 관계자는 “출자전환 1안(5천억원)과 2안(3천800억원) 중 1안은 이미 물 건너간 것으로 안다"며 ”사실상 2안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이제 자본잠식 상태를 벗어나지 못한 쌍용건설은 상장폐지의 외길에 들어선 셈이다.


현재 쌍용건설 출자전환 의결권 비율은 우리은행 27%, 서울보증보험 17%, 산업은행 17%, 신한은행 13%, 국민은행 9%, 하나은행 8%, 무역보험공사 3% 등이다.

채권은행 관계자는 "신규 자금을 지원한 지 6개월 만에 출자전환하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앞으로도 적자만 쌓일 기업에 돈을 들이붓는 건 배임이다"고 말했다.

출자전환 및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 해임과 더불어 채권단에 의견을 물은 3천억원의 신규자금 지원에 대해서도 사실상 무산될 전망이다.


신규자금 3천억원 가운데 1천800억원은 쌍용건설 운영자금으로 쓰이지만, 1천200억원은 비협약채권자인 군인공제회에 대한 원리금 상환으로 쓰이기 때문이다.

채권단이 출자전환과 신규자금 지원을 고려할 수 있는 조건으로 삼았던 군인공제회와의 담판도 무위로 돌아갔다.


최근 이순우 우리은행장은 김진훈 군인공제회 이사장과 만났으나 이문제에 대해 논의했지만 소득 없이 입장차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인공제회 관계자는 "지난 8월 채권단과 협의한 기존의 양보안에서 달라진 건 없다는 게 확고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쌍용건설에서 받아야 할 원리금 1천235억원 중 원금 850억원을 올해 400억원, 내년 450억원으로 나눠 받고 이자를 깎아주겠다는 게 군인공제회의 입장이었다.


그러나 건설업계에서는 ‘추가 자금지원을 해야만 한다’는 목소리다.

쌍용건설은 물론 1400여개의 협력업체의 존립 기반이 흔들릴 위기인데다 한국 기업 전체의 국제 신인도 하락도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쌍용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모든 채무가 동결돼 협력업체 줄도산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현재 쌍용건설이 맡은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등 8개국 16개,  총 3조원 규모 공사 차질과 이로 인한 국제소송도 불보 듯 뻔하다”는 것이다.

또 “해외사업에 강점이 있는 쌍용건설로선 회생기반을 잃는 것은 물론 한국 기업 전체의 국제 신인도 하락도 우려된다”는 것이다.


결국 ‘데드라인’27일, 쌍용건설의 생사가 결정나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