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원(55) 터빈2공장장이 부장에서 상무로 승진

두산중공업은 이상원(55) 터빈2공장장이 부장에서 상무로 승진했다고 19일 밝혔다.

생산직으로 입사했다가 사무직으로 전환한 후 임원으로 승진한 사례는 업계에 있었지만 생산직이 곧바로 임원으로 승진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두산중공업 첫 생산직 임원이 된 이상원 상무는 1979년 두산중공업에 입사해 발전플랜트의 터빈 부품 생산 분야에서 35년간 근무했다.

이 상무는 터빈 블레이드 등 핵심 부품들의 국산화와 품질 개선에 기여해 품질명장으로 선정됐고 대통령상을 3회 수상했으며 동탑산업훈장도 받은 바 있다.

특히 증기터빈 블레이드 33종, 가스터빈 블레이드 17종의 국산화를 이뤄 지금까지 약 2700억원 이상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뒀다.

이 상무는 "현장에서 쌓아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인정받았다는 것과 생산현장을 지키는 후배들에게 꿈과 비전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완벽한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생산직 첫 임원 승진은 두산중공업이 2011년 생산직 성장비전 선포와 함께 시행한 새로운 인사제도에 따른 것으로 생산직 사원을 체계적으로 육성한다는 목표와 함께 생산직의 직위 명칭을 사무직과 동일하게 변경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생산직 사원의 체계적 육성 방안 핵심은 '생산직 사원 성장 투 트랙(Two Track)' 시스템으로 생산직 직원들은 현장 매니지먼트 트랙을 통해 현장 관리자로 성장해 기술임원으로 승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거나 기술전문가 트랙을 선택해 엑스퍼트(Expert)를 거쳐 최고 영예인 마이스터(Meister)로 성장할 수 있다.

7월에 첫 선정 예정인 마이스터(Meister)는 최고의 기술전문가로서 기술전수 등 기술 선진화를 위해 활동하며 기술전수장려금, 해외현장 기술연수 등의 보상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