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 아베 총리가 1일 오후 신형 코로나 감염증 대책본부에서 전국 모든 가구에 면마스크 2장을 배포하겠다고 밝히면서 일본 열도가 들끓었다.

일본우정시스템을 사용해 1개의 주소당 2장을 감염자가 많은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배포하는 것으로 아베 총리가 "신속하게 임하고 싶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 장관은 이날 기자 회견에서 ”5000만 가구 모두를 대상으로 천 마스크를 2장씩 배포하기로 했다”면서 ”천 마스크는 일회용이 아니라 세제로 씻으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증가하는 마스크 수요 억제에 유효하다. 세탁 등의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하지만, 조금이라도 국민 여러분의 불안 해소에 노력하겠다”고 아베 총리 발언을 재차 설명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천 마스크 1장 당 200엔(약 2300원) 정도의 비용을 상정하고 있다. 배송은 일본 우정국 시스템을 활용하며, 홋카이도에서는 이미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일본 국민들은 "장난하냐"며 비난을 퍼부었다.

2일 일본 네티즌들은 "‘허탈한 정책‘, ‘배송하는 비용이 더 드는 졸속행정’", "4인 가구는 어떻게 하라는 거냐", "가족들이 돌아가면서 쓰라는 거냐’라는 등 비판들이 쏟아졌다.

또 다른 누리꾼들은 "만우절이야 뭐야? 어이가 없어서 웃음이 나온다. 그거 보낼 준비, 노력, 수송비, 시간이 아깝다", "내친김에 긴급지원금 10만엔도 같이 넣어줘 수고도 덜수 있잖아", "이 상황에서도 회식이다, 꽃놀이다. 그래서 뭐했나하니까 마스크 2장!", "오랜만에 빵 터졌네. 정부가 만우절에 들떠있을 때가 아니잖아. 이러면 일본은 더욱 더 답이 없을지도 모르겠네", "전세계가 빵 터지겠다", " 8명인 우리집에서는 가위바위보라도 해서 정할까요? 일본정부의 대응, 눈물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등등 비판글을 토해내고 있다.

한편 2일 오후 현재 일본 트위터 트렌드 1위는 ‘아베노마스크‘로, 이는 아베 정권이 양적 완화를 통한 경제 부양을 자칭할 때 쓰는 단어인 ‘아베노믹스’를 비꼰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