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 중국에서 코로나19 발병지인 우한의 봉쇄 해제 이후 신규 확진자가 다시 100명대로 늘어나 재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무증상 감염자까지 더하면 하루 160여 명에 이른다.

13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이날 0시 기준 전국 31개 성에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8만2,160명, 사망자는 3,341명이라고 밝혔다. 12일 하루 동안 확진자와 사망자가 각각 108명, 2명 늘어난 것이다.

신규 무증상 감염자는 61명이다. 이중 해외에서 들어온 자는 12명이다.

중국은 핵산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환자 가운데 증상이 없는 자를 별도 격리 조치해 2주간 관찰하고 있다. 현재 중국 당국이 관찰 중인 무증상자는 1,064명이다.

이날 확진자 가운데 해외에서 역 유입된 자는 98명이다. 나머지 10명은 헤이룽장성 7명, 광둥성 3명이다. 28명은 무증상 감염자였다가 폐렴 증상 등을 보여 확진자에 편입됐다. 이날까지 중국으로 역 유입된 확진자는 1,378명으로 늘었다.

중국 보건당국은 지난달 5일부터 해외에서 역유입된 코로나19 확진자 숫자를 공식 집계해 발표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가 해외에서 확산하면서 중국이 오히려 역유입의 위험에 노출됐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미국 CNN은 13일 “10만명이 사망한 전염병의 발원지인 중국이 코로나 사태에 대한 기록 조작에 들어갔다”고 했다. 중국이 ‘코로나 기록’ 조작을 위해 과학 논문 검열을 시작했다는 것이다.

방송에 따르면 중국의 주요 대학과 연구기관은 이달 들어 ‘코로나 관련 논문을 엄격 관리한다’는 공지를 띄웠다. 우한대학 인민병원은 지난 6일 ‘코로나 발원지 관련 논문은 과학기술부의 별도 발표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지침을 내렸다.

기존에는 대학 학술위원회 심사만 통과하면 논문 발표가 가능했지만, 코로나 관련 논문에 한해서는 정부 심사 절차를 추가한 것이다. 심사 기간을 늘리거나 줄이는 방식으로 발표 시기도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상하이 푸단대는 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지에서 “중국 국무원(행정부) 산하 ‘코로나 방역 체계 과학 연구팀’이 지난달 25일 회의에서 내린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재 이 공지문은 삭제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