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1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운데)가 총리 관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부 대책 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홍배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추가 경제 대책으로 당초 부정적이던 '1인당 10만 엔(약 110만 원) 일률 지급' 카드를 꺼내들었다.

배경에는 가구당 30만 엔 지급, 가구당 천 마스크 2개 배포 등 정책에 대한 여론의 불만이 높아지면서 위기감이 강해졌기 때문이라고 일본 언론은 분석했다.

16일 지지통신,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전날 총리 관저에서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연립여당 공명당 대표로부터 소득 제한이 없이 일률적으로 1인당 10만 엔 현금 지급 방안을 검토해달라는 요청에 "방향성을 가지고 검토하겠다"고 긍정적인 대답을 내놓았다.

여론은 코로나19로 수입이 감소한 가구에 한정해 30만 엔을 지급한다는 등의 경제대책에 대한 불만이 나오면서 아베 내각 지지율이 하락했다. 통신에 따르면 지지율 하락에 위기감을 가진 집권 자민당과 공명당이 '현금 일률 지급'에 신중한 입장이었던 아베 총리에게 강한 압력을 넣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이날 아베 총리는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를 두고 '제 3차 세계대전'으로 표현했다.

16일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면담을 했던 저널리스트 다하라 소이치로(田原総一朗)는 지난 14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아베 총리가 전세계 코로나19 사태를 두고 '제3차 세계대전'으로 표현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도쿄(東京) 등 7개 지역에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하고 3일 후인 지난 10일 총리 관저에서 다하라를 만났다.

다하라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제 3차 대전은 아마도 핵전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이 바이러스 확산이야말로 제 3차 대전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하라는 아베 총리가 '평시(平時)의 발상'에서 '전시(戦時)의 발상'으로 생각을 전환하면서 긴급사태 선언 발령을 결단했다고 분석했다.

아베 총리는 다하라에게 긴급사태 선언 발령이 늦은 이유에 대해 "대부분의 각료가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긴급사태 선언 발령이 외출 자제 등 강제력이 없는데 대해서는 "이런 때에 벌칙규정을 마련하지 않는 것이 전후(제 2차 대전) 후 일본의 체재다. 그것(강제력 있는 조치)을 하면 강압정치가 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NHK, 요미우리 신문, 산케이 신문 등 주요 언론의 여론조사에서 아베 총리의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전했다. 11~12일 산케이의 여론조사에서는 지난 조사 대비 2.3% 포인트 감소한 39%였으며, 요미우리 조사에서는 6% 포인트 떨어진 42%였다. 각각 조사에서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지지율을 앞지른 것도 아베 내각의 위기감을 짙게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