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진원지로 알려진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의 누적 사망자 수가 수정됐다.

17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날 우한시 코로나19 지휘부는 공고문을 발표해 "코로나19 상황과 연관해 누락된 사례가 확인됐고, 명확한 오류가 있었다"면서 관련 법규정에 따라 이같이 수정한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의 발표보다 사망자는 1천290명, 확진자는 325명 늘어난 수치다.

우한시 측은 이번 코로나19 누적 사망자 통계 수정에 대해 입원 치료를 하지 않고 자택에서 사망하거나 병원 과부하로 지연 및 보고 누락 등이 겹쳤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우한시 관계자는 기자 문답을 통해 "코로나19는 신중국 건국 이래 중국에서 발생한 가장 전파가 빠르고 감염 범위가 넓고, 방역 난도가 높은 감염병"이라며 통계 수치를 수정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코로나19 발생 초기 치료 능력 부족과 의료기구 부족, 방역 정보 체계 미흡 등으로 관련 보고가 지연되거나 누락되고, 잘못 보고되는 현상이 있었다"면서 "관련 규정에 따라 의료 위산 기구는 데이터를 바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확진 환자와 사망자 통계를 수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통계 수정이 어떤 과정을 거쳐 이뤄진 것이냐는 질문에 "역사, 인민, 희생자 등에 책임 있는 태도로 주동적으로 통계를 수정한 것"이라며 "지난 3월 하순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 질병관리본부, 공안, 민정부, 사법부, 통계부 등에서 전문가들을 선정해 감염병 통계와 감염병학 조사팀을 꾸려 관련 업무를 진행했다"고 답했다.

이어 "통계 수정을 위해 우한시의 방역 빅데이터와 장례 정보 시스템, 의료 관리 부문 코로나19 정보 시스템, 코로나19 검사 시스템과 사망자 보고를 대조했다"면서 "오프라인에서도 발열 진료, 병원, 야전병원, 지정 격리 숙소 등 자료를 종합해 통계를 객관적으로 바로 잡았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통계치 수정의 의미에 대해 "생명 안전과 건강은 대중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자 요구"라며 "감염병 통계를 조속히 바로 잡는 것은 인민 군중의 권리 수호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방역 업무의 과학적 대응과 사회 구성원 생명 존중에도 이익이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