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총이/ NHK 캡쳐
[김홍배 기자] 아베 일본 총리는 17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에게 긴급사태를 전국으로 확대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했다. 또 당초 방침을 바꿔 전 국민에게 ’1인당 10만 엔’ 일률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아베 총리는 오는 29일부터 시작되는 일본 최대 연휴 골든위크 기간을 긴급사태로 보고 전국으로 확대한 가장 큰 이유로 "이번 연휴 기간에 대도시에서 지방으로 나들이 인파가 대거 몰려서 지방까지 감염자가 급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 관광 시설 등에 미리 휴업 요청을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사람 간의 접촉을 최고 80%까지 줄여야 감염 추세를 떨어뜨릴 수 있지만 사람들의 이동 감소율은 50~60% 정도에 머물고 있다"고 했다.

이어 도쿄에서는 오늘 하루 200명 넘는 환자가 나오는 등 상황이 심각하다면서 연휴가 끝나기까지 남은 20일, 국민 모두 외출을 자제하고 바이러스와 싸워나가자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는 특히 의료 현장의 어려움을 강조했다.

한 명 한 명의 행동이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의료 종사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미래를 바꾸는 첫걸음이라고 동참을 촉구했다.

이날 아베 총리는 당초 방침을 바꿔 전 국민에게 10만 엔, 우리 돈으로 약 110만 원을 일률적으로 지급한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일본 정부는 소득이 절반 이상 줄어든 가구에 30만 엔을 지급하기로 하고 예산 편성도 끝난 상태로 이번에 전 국민에 대한 지급으로 방침을 바꾸면서 필요한 예산도 6조 엔에서 14조 엔, 우리 돈으로 약 158조 원 규모로 배 이상 늘게 됐다.

아베 총리는 국민 여론과 정치권의 목소리를 들어 방침을 바꿨지만 그 과정에서 혼선이 빚어진 점에 대해 자신의 책임이라며 사과했다.

또 지난 2009년 세계금융위기 당시에는 국민에 대한 현금 지급까지 석 달 이상 걸렸지만 이번에는 최대한 빨리 모든 사람에게 현금 지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구청 등에 사람들이 몰려 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전화와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