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 일본 아베총리가 뒷북 방역'의 비난 속에 긴급사태를 전국으로 확대했지만 잇따른 구설에까지 휩싸이면서 급기야 '조기 퇴진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국민들에겐 외출자제와 휴업을 요청하면서 정작 본인은 한가하게 반려견을 쓰다듬는 영상을 SNS에 올린데 이어, 이번엔 부인 아키에 여사가 도쿄에서 무려 800킬로미터나 떨어진 오이타현까지 단체관광을 다녀왔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초기 방역 실패와 늑장 대응에 구설까지 잇따르면서, 여당인 자민당 내에서 아베 총리의 '6월 조기 퇴진설'이 나오는 등 아베 정권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는 지적이다.

18일 일본 언론들은 아베 일본 총리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대응을 놓고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여 정권 기반마저 흔들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베 총리가 당초 코로나19 대응 긴급 경제대책의 하나로 소득 급감 가구에 30만 엔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가 연립 여당인 공명당 등에서 반발하자, 국민 1인당 10만 엔(약 113만 원) 일률 지급으로 정책을 변경한 것이 이런 평가의 계기가 됐다. 모든 국민에게 1인당 10만 엔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이번 경제대책을 위해 편성한 보정예산(추가경정예산)을 다시 짜야 한다. 이미 각의를 통과한 추경 예산을 재편성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마이니치신문은 "지지층으로부터의 비판에 떠밀린 공명당이 강경하게 (추경 예산의) 재편성을 강요해 총리관저도 어쩔 수 없었다"면서 "'1강'으로 불리는 아베 신조 총리의 정권 기반 동요가 드러났다"고 전했다.

아사히신문은 아베 정권의 코로나19 대응을 둘러싼 혼란의 배경에는 정권을 지탱해온 역학 구도의 변화가 있다고 분석했다.

당초 아베 정권의 위기관리는 스가 관방장관과 스기타 가즈히로 관방 부장관이 담당했다. 그러나 지난 2월 전국 동시 휴교 요청 때는 측근인 총리 보좌관이 중심이 돼 하기우다 고이치 문부과학상은 물론, 스가 관방장관까지 빠진 채 정책 결정이 이뤄졌다.

아사히는 "언론 각사의 여론조사에서 내각 지지율은 일제히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며 "신종 코로나에 농락당해 갈팡질팡하는 (아베) 정권에선, 여당 내에서까지도 '정권 말기 양상이다'라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게 됐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