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여정 제1부부장
[김홍배 기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사망하는 등 긴급 시에 그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최고지도자 역할을 대행할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는 일본 신문의 보도에 이어 영국 가디언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김 위원장의 프로파간다를 이어갈 가장 중요하고, 유일한 후계자라는 기사를 내놓았다.

가디언은 21일(현지시간) 김여정에 대해 "북한 정권의 심장부에 있는 인물"이라며 "스위스 베른에서 학교를 다니던 1989년 9월부터 2000년 가을까지 김정은과 한 집에서 살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전문가를 인용해 "두 사람은 모두 미래에 어떤 일이 생길지 생각하며, 사실상 함께 망명 중이었다"며 "공동운명체라는 엄청난 의식이 생겼을 것이다"고 전했다.

김여정은 지난 3월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대남 담화를 내고 "청와대의 저능한 사고방식에 경악을 표한다"며 "겁을 먹은 개가 더 요란하게 짖는다"며 비난하기도 했다.

내용 자체는 특별할 게 없었으나 김여정의 이름으로 나온 첫 담화를 통해 자신이 북한 내에서 공고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음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왔다.

캐나다 시드니 국제경영대학 교수는 "김여정은 김 위원장의 숙청 과정이나 군사 작전에 밀접한 영향력은 없다. 하지만 김 위원장의 국내외 활동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신뢰받는 정치인이다"고 설명했다.

이화여대 국제학부의 리프-에릭 이즐리 교수는 다만 "김 위원장에 무슨 일이 생겨도 김여정이 북한 정상의 역할을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가디언에 말했다.

그는 "김여정은 김 위원장의 정치 제체를 보다 매끄럽게 만들고 소프트파워를 강화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가 정책결정자 자리로 가진 못할 것이다"며 "북한은 연공서열과 남성 우월주의가 존중되는 유교 국가다. 김여정은 김 위원장이 신뢰하는 동맹이지만 그 이상은 아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