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
[김민호 기자] 미래통합당이 진통 끝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선택했다.

심재철 통합당 당대표 권한대행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가도록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심 권한대행은 "어제 하루 종일 20대 국회의원과 21대 당선자 142명에 대해 전화로 전수조사를 했다. 아예 연락되지 않은 분은 2명이고 나머지 140명의 의견을 취합해 최종 수렴한 결과, 김종인 비대위가 다수로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제 전국위원회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다음 주 초 쯤 준비되는 대로 절차를 거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김 위원장이 받아들일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받아들일 것으로 생각한다"며 "(기간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과 통화를 해 보겠다. 언론 통해서 입장을 봤기에 어떤 생각인지 직접 들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전수조사에 대해서는 "의원총회 때도 지금 상황에서 의견이 어느 쪽이든 한 사람이라도 많은 쪽으로 최종 결정하기로 했는데 조사 결과 응답자의 과반 넘는 의견이 김종인 비대위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 경우 현 최고위원들은 전원 사퇴하는 수순을 밟게 된다.

김종인, 사실상 '무기한 임기' 요구 상황

한퍈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자세들이 구비가 됐을 때 가서 도와줄 수 있는 것"이라며 "예를 들어서 의사가 병든 환자를 고치려고 하는데 환자가 의사의 말에 제대로 순응을 해줘야지 병을 고치지, 환자가 거기에 반항하면 의사가 치유를 할 수 없는 거 아니겠느냐"라고 꼬집었다.

그는 2012년 새누리당 시절 박근혜 비대위에 참여했던 당시의 경험을 언급하며 "'이걸 해야 되느냐, 안 해야 되느냐' 하는 것에 대해서는 내가 좀 신중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경우에 따라서 내 판단이 도저히 이거는 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면 안 할 수도 있는 것"이라며 여지를 남겼다.

특히 조기 전당대회와 관련해 "이런 얘기가 자꾸 나오면 일을 할 수가 없다"라며 "지금 무슨 전대를 앞으로 '8월 달에 하겠다, 7월 달에 하겠다'는 그런 전제가 붙으면 나한테 와서 (비대위원장 제안을) 얘기할 필요도 없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게(조기 전당대회)가 전제가 된다면 진짜 그건(비대위원장은) 할 수가 없다"라는 것.

또한 "비상대책이라는 것은 당헌‧당규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라며 "국가가 비상상태 맞아서 비상계엄령을 선포하면 헌법도 중지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비대위의 목표를 '차기 대통령 선거를 치를 수 있는' 정도로 당을 수습하는 것으로 설정하며, 그때까지의 기간에 대해 "일을 해 봐야 아는 거다" "내가 모르겠다, 얼마나 걸릴지는"이라고 말했다. 사실상의 '무기한 임기'를 요구한 셈.

그는 "비대위원장을 하면 지금 현행 대표의 권한을 갖는 것이기 때문에 전권이라는 얘기 자체를 할 수 없다"라며 "만약에 비대위원장을 내가 하는 과정 속에서 웬만한 잡음 같은 것은 제어를 할 수 있다, 그까짓거 내가 신경 쓸 필요 없다"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비대위원장 자리를 수락하면 전권이 주어지는 것이라고 보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당연히 그렇게 되는 것"이라며 본인이 당의 모든 권한을 행사할 뜻을 천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