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일본 총리
[김홍배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0명으로 이틀째 사망자는 나오지 않은 25일, 일본의 진보 매체 아사히 신문은 '세계표준'으로 인정받는 한국식 코로나19 검사 체계를 아베 신조(安倍晋三) 행정부가 무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신문은  특파원 보도로 '일본이 세계표준인 한국식 코로나19 검사 방식을 채택하지 않는 이유'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지면에 실었다.

신문은 한국은 2월 말 대구 신천지발(發) 코로나19 집단발발이 시작됐을 때 재택근무를 확대해 사람의 이동을 최소화했다고 했다. 이후 검사역량을 확대하고,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확진자의 동선을 추적해 감염자의 조기발견과 격리로 바이러스 확산을 막았다고 보도했다.

한국은 바이러스 확산이 억제된 상태로 길거리는 일상의 풍경을 찾아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 방역의 가장 큰 역할을 해낸 것은 충분한 코로나19 검사 역량이었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코로나19 검사건은 총 95만 건으로 일본의 5배 수준이다.

아사히 신문은 한국 정부는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확산으로 38명이 사망한 이후 미승인 의료기기라도 일시적으로 유통시킬 수 있는 특별한 제도를 구축했다고 전했다. 또한 1월 중국의 바이러스 확산이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자 한국으로 퍼질 것을 우려해 민간기업과 협력해 충분한 양의 진단키트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이같은 검사역량은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찬사를 받았고, 이후 코로나19에 대처하는 서구 국가들의 표준 모델이 됐다고도 했다. 한국 정부는 4월 중순까지 20개 국 이상의 정상과 통화를 했다고 전했다. 아사히 신문은 이어 한국 정부는 진단키트 수출로 외교적 존재감을 향상시켰다고 했다.

반면 일본은 한국에 대한 세계적인 평가와 궤를 달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일 정상 간의 전화 협의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일본 후생노동성 당국자는 한국에서 시행 중인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검사에 대해 "정확도가 낮다"며 비판하기도 했다. 일본은 지난 7일 긴급사태를 선포한 이후에도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 설치에 대해 완강한 거부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지자체는 자체적으로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를 세우고 나섰다.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니가타(新潟)현 니가타시는 이미 드라이브스루 검사를 시작했다. 정부 방침에 대한 불안의 표시다.

특파원은 복수의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국 정부는 일본에 진단키트나, 마스크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다만 아베 정부가 한국의 지원을 받는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청와대로서도 지금은 조심스럽다"고 전했다. 또 지원을 받은 일본이 감사의 뜻을 표시하지 않을 경우 여론이 악화될 수 있어 신중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했다.

아사히 신문은 한국 정부는 '요청이 없으면 지원도 없다'는 입장을 지키고 있는데, 정작 일본은 "일본에도 진단키트는 있다" "한국이 지원을 한다면 고맙게 받으면 된다"는 천연덕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한국에서 지원을 받은 후 일제강점기의 징용자 문제, 혹은 수출 규제 문제에서 양보해야 할 상황이 벌어질 것을 경계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