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북한 '김정은 유고설'과 관련해 갖가지 억측이 나돌고 있는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방시찰 도중 쓰러져 스텐트 시술을 받았지만 처치가 지연되면서 식물인간 상태에 빠졌다고 일본 주간지 슈칸겐다이(週刊現代)가 25일 오후 보도했다.

매체는 중국 의료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중국 의료진이 북한으로 급파됐지만 김정은 위원장을 구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매체 보도 내용을 보면 매우 상황이 구체적이다.

내용을 보면 중국 의료 소식통이 전해온 김정은 위원장의 병세 상황과 경위를 보면 김정은 위원장이 지방시찰을 하다가 갑작스레 가슴 심장부위에 손을 대고 쓰러졌다. 이에 수행하던 의료진이 다급히 심장 마시지를 하면서 김 위원장을 인근 병원 응급실로 옮겼다.

동시에 중국 측에 "바로 전문 의료진을 파견해 달라"고 긴급 요청했다. 중국 당국은 즉각 베이징에 있는 중국의학원 소속 푸와이(阜外) 병원의 국가심혈관센터와 인민해방군 301병원 전문의들을 중심으로 의료기재 등까지 포함해 50명 가까운 의료진을 구성해 특별기편으로 평양에 보냈다. 하지만 중국 의료진 도착을 기다리기에는 시간이 촉박하다고 판단한 북한 의료진은 서둘러 심장 스텐트 시술을 실시하기로 했다.

시술에 나선 의사는 중국에서 장기간 연수를 했던 북한 심장외과의였다. 심장 스텐트 시술은 의사에게는 그렇게 난도 높은 처치는 아니기에 가장 중요한 혈관에 스텐트를 삽입하는 시술 자체는 1분 정도면 끝날 수 있다. 하지만 시술을 맡은 심장외과의가 너무 긴장해 손이 떨린 데다가 김 위원장처럼 비만환자를 상대한 경험이 없어 지체하면서 막힌 피를 뚫어주는 스텐트 삽입에 8분이나 걸렸다.

그 사이에 김 위원장은 뇌에 피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음에 따라 식물인간이 됐다. 중국 의료진이 현장에 도착해 김 위원장을 진찰했지만 더 이상 손을 쓸 수 없는 상태였다.

기사를 작성한 곤도 다이스케(近藤大介) 편집위원은 당장 믿기지 않는 얘기지만 중국 의료 관계자의 말이 사실이라면 북한 최고통치자의 '정치적 생명'이 어이없이 끝나게 됐다고 밝혔다.

과연 이 기사는 사실일까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나

일본 주간지 슈칸켄다이(주간현대)는 대표적인 반북(反北) 매체로 고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관련된 사실 확인되지 않는 보도를 여러번 한 적이 있다. 일본 현지 주간지 1,2위에 오르내리고 있지만 '폭로 전문지'로 불릴만큼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기사로 유명하다.

특히 이번 '김정은 식물인간' 기사를 쓴 곤도 다이스케(近藤大介) 편집위원은 지난 2015년에 '시진핑은 왜 김정은을 죽이려하는가'란 책을 펴낸 중국통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체적인 책 내용을 놓고 느낌을 정이라자  저자의 문제 인식 및 의혹 제기는 어느 정도 공감할 수 있지만 국제관계의 방대한 경우의 수 중 한 가지에만 집중해서 결과를 예측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
일본에서 책이 잘 팔리려면 일본인들에게 뭔가 흥밋거리를 안겨줘야 한다. 한국 혹은 북한 이슈는 일본에 단골 소재이다. 게다가 북한과 동맹인 중국이 먼저 북한을 공격하고 김정은을 암살한다는 내용은 마치 한 편의 막장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과연 이번 보도가 얼마나 신뢰성이 있을까에 앞서 냉철찬 판단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