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한 이후 청원경찰들에 둘러싸여 이동하고 있다.
[신소희 기자]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지난 23일 사퇴 기자회견 이후 4일째 행방이 묘연하다.

특히 오 전 시장의 핵심 참모였던 장형철 정책 수석보좌관(2급 상당)과 신진구 대외협력보좌관(3급 상당)도 오 전 시장과 같이 잠적한 상태여서 이들의 행방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이 되기 전 거주했던 해운대구 한 아파트에도 오 전 시장은 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아파트는 오 전 시장 형제 소유인 것으로 전해진다.

오 전 시장의 핵심 참모인 장 보좌관과 신 보좌관도 함께 잠적해 사퇴가 수리되지 않고 있다. 이들을 제외한 13명의 정무라인은 지난 23일 자동 면직 처리했다. 

 전문임기제인 장 보좌관과 신 보좌관의 임기는 각각 오는 12월과 7월까지다. 지방공무원법 규정에 따라 본인이 원하면 임기까지 근무할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장 수석과 신 보좌관은 정식으로 사직서를 내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들 역시 오 전 시장의 사퇴에 따라 함께 사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는 물론 관사 관계자도 오 전 시장의 행방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상태다. 오 전 시장의 부인 등 가족도 25일 현재까지 시장 관사를 찾지 않았다. 부산 수영구 남천동에 위치한 시장관사에는 청원경찰 4~5명에 기능직 공무원 1명 등이 상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각에서는 '오 전 시장이 사퇴 이전 짐을 미리 뺐다'는 의혹도 제기됐으나, 시장관사 측은 이를 부인한 셈이다. 시장관사 관계자는 "오 전 시장이 아직 개인 짐에는 손도 안 댄 것으로 알고 있다. 사퇴 이후 현재까지 연락도 되지 않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시장관사는 통상 10일 이내로 퇴거하는 전례가 있어, 오 전 시장은 본인의 짐을 정리해야 한다. 다만 오 전 시장 측이 외부 노출을 꺼리는 만큼 직접 관사를 찾지 않고 이사업체 등을 통해 짐을 뺄 가능성이 높다.

한편 경찰은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실을 인지해 내사에 착수했지만, 진척이 없는 상태다.  2013년 6월 성범죄에서 친고죄 규정이 폐지되면서 피해자 고소가 없어도 수사가 가능하지만, 성폭행이 아닌 강제 추행은 피해자 진술만이 강력한 증거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강제 추행은 폐쇄회로(CC)TV나 목격자 진술이 없이는 직접 증거를 확보하기 어렵다”며 “현재 피해자가 고소하지 않아 피해자 조사를 하지 못하고 있다. 피해자 조사를 해야 사실관계를 따져보고 위법성을 찾을 수 있을 텐데 현재까지 별다른 진척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