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이 29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연수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인천지방법원의 제21대 총선 연수을 투표함·투표지 증거 보전 작업을 참관한 뒤 법원결정문을 보여주며 비례대표투표지를 내어주지 않는 선관위를 비난하고 있다.
[김홍배 기자]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일부 보수 진영에서 주장하고 있는 21대 총선 '사전투표 조작설'과 관련해 "개표조작이 가능하다고 믿는다면, 그냥 미친거다. 의사 선생과 대화를 나누는 게 생산적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진 전 교수는 3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말도 안 되는 논리를 반박할 필요는 없다. 그거 반박해야 또 다른 논리를 만들어 덤빌테니까"라며 "그건 일종의 편집증이라, 논리적으로 설득이 안 된다. 논리가 아니라 심리의 문제"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이어 "음모론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귀류법이다. 음모론의 주장을 참이라고 가정할 경우 그 대가로 얼마나 부조리한 전제들을 새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보여주는 것"이라며 "개표 조작 음모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그 일이 도대체 어떻게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시나리오를 제시해 보라"고 제안했다.

진 전 교수는 사전투표 음모론이 성립하기 힘든 근거도 제시했다. 그는 "일단 바꿔치기할 투표용지를 인쇄할 인쇄소를 비밀리에 섭외해야겠지요? 인쇄소 사장은 물론 직원들 입단속도 해놔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 다음에 그 투표용지에 도장을 찍을 알바생들을 고용해야 한다. 그러려면 사전조사를 통해 비밀을 지켜줄 사람들을 미리 물색해놔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아울러 "각 지역 투표율을 정확히 예측해야 한다. 바꿔치기한 투표용지의 수가 실제 투표자 수와 일치해야 하니까"라며 "마지막으로 바꿔치기 한 진짜 투표함과 투표지를 처리해야 한다. 그러려면 253개 투표함을 소각 처리할 장소와 인원이 필요하다. 이게 가능하다고 믿는다면, 그냥 미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