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 일본에서 코로나19로 의료현장이 위기를 맞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일본 정부에 코로나19 대책을 조언하는 전문가회의가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유전자 검사(PCR) 기준의 재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NHK가 5일 보도했다.

`37.5℃ 이상 발열 나흘 이상 지속`으로 대표되는 일본의 코로나19 검사 기준이 지나치게 엄격하다는 지적이 지속해서 제기됨에 따라 뒤늦게 기준 완화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NHK 보도에 따르면 전문가회의는 전날 밤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검사 기준에 대해 후생노동성과 함께 재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회의의 오미 시게루 지역의료기능추진기구 이사장은 "하루에 검사할 수 있는 건수는 증가하고 있으나 더 늘릴 필요가 있다"며 "경증인 사람을 포함해 필요한 사람에 대해 검사를 신속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회의는 인구 10만 명당 검사 건수를 보면 이탈리아와 독일이 각각 3,000여 건, 미국과 싱가포르가 각각 1,700여 건, 한국이 1,200여 건인데 비해 일본은 190여 건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기 시작한 3월 하순 이후에도 PCR 검사 건수가 획기적으로 늘어나지 않은 이유로는 ▲ 보건소와 지방위생연구소의 업무과중 ▲ 입원처 확보 곤란 ▲ 의료현장의 마스크 및 방호구 부족 등을 꼽았다.

한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긴급사태를 연장하며 대국민 사과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5일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 연장을 결정하고 기자회견을 열어 "불행히도 긴급사태를 한 달 연장하게 됐다"라며 "총리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께 거듭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