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텔레그램 성착취 범죄의 원조 격인 ‘n번방’운영자 ‘갓갓’이 지난 9일 경찰에 붙잡혔다.

경북지방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11일 피의자 A씨(24)를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아동성착취물 제작ㆍ배포 등) 혐의 등을 적용해 구속 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A씨를 유력 용의자로 특정해 지난 9일 긴급 체포한 뒤 조사 과정에서 ‘갓갓’이라는 자백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갓갓'은 성 착취물을 공유하는 텔레그램 대화방을 처음 만든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1번부터 8번까지 번호를 매기면서 텔레그램 대화방을 운영해 n번방이라는 속칭이 붙었다. 지난 3월 검거된 조주빈(25)이 갓갓의 n번방을 모방해 ‘박사방’을 운영했다.

갓갓은 지난해 9월 “수능을 준비해야 한다”며 n번방을 떠난 뒤 한동안 종적을 감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돌연 1월 박사방에 나타나 조주빈과의 대화에서 자신은 “문상(문화상품권)만 받아서 추적해도 나오지 않는다”고 하는가 하면 “핸드폰을 버리면 증거가 없어서 자수해도 감옥에 가지 않는다”며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당시 갓갓은 박사방에 들어와 "언론 보도를 보고 왔다"며 다수의 유출 영상을 채팅방에 뿌렸다. 그는 " 당시 "나는 재미로 한다", "난 절대 안 잡힐 것"이라고 말을 한 후 박사와 공개 대화를 나눈 뒤 방을 나갔다.

한편 경찰은 "현재 수사 중인 사안으로 자세한 내용은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추가로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