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갓갓' 문형욱
[신소희 기자] 성(性) 착취물 공유 텔레그램 ‘n번방’ 원조격인 ‘갓갓(대화명)’의 신상이 13일 공개됐다.

갓갓은 경기 안성에 사는 대학교 4학년생 문형욱(24)으로 밝혀졌다. 경북지방경찰청은 13일 오후 1시 신상공개위원회를 열어 갓갓의 신상을 이같이 공개했다.

문형욱은 대화명 '갓갓'으로 활동하면서 텔레그램 내에 n번방을 만들고, 미성년차성착취물을 제작·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성착취물을 만들어 텔레그램에 유포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조주빈(24)이 운영한 '박사방' 등 성착취물 공유 대화방의 시초 격인 n번방을 처음 개설한 인물이다.

특히 위원회는 "피의자의 신상공개로 인한 피의자의 인권 및 피의자의 가족, 주변인이 입을 수 있는 2차 피해 등 공개 제한 사유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했다"며 "그러나 피의자는 불특정 다수의 여성을 노예로 지칭하며 성착취 영상물을 제작·유포하는 등 범행 수법이 악질적·반복적이다"고 신상공개의 이유를 밝혔다.

 
이날 문형욱은  약 1년 6개월전 대구에서 발생한 여고생 성폭행 사건을 자신이 지시했다고 털어놨다.

경북지방경찰청은 "문모(24)씨가 2018년 12월 대구에서 발생한 여고생 성폭행 사건을 자신이 지시한 것이라고 자백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문씨의 범행은 지난 9일 경찰 소환 조사 당시 "내가 갓갓이다"고 자백을 하는 과정에서 밝혀졌다.

대구 여고생 성폭행 사건은 A(29)씨가 성명불상자의 지시를 받고 SNS를 통해 만난 17세 여성을 대형마트 주차장, 모텔 등에서 성폭행하고 그 영상을 촬영한 사건이다.

문씨는 당시 SNS에서 만난 A씨에게 "17세 여자를 만날 생각이 있느냐. 내 노예인데 스킨십은 다해도 된다"고 제안했다.

A씨의 범행 장면은 영상으로 촬영돼 문씨에게 보내졌다. A씨는 B양 가족의 고소로 경찰에 붙잡혔다. 그러나 경찰은 지시를 내린 인물의 추적에 어려움을 겪었다.

영상이 n번방에 가장 먼저 유통됐던 만큼 문씨의 지시로 인해 사건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컸지만, A씨와 대화를 주고받은 메신저가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어 단서를 얻지 못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