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PA 연합뉴스 갈무리
[김홍배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으로 알려진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 시 당국이 최근 1100만명이 넘는 전 시민을 대상으로 코로나 감염 진단 조사에 돌입했다.

우한에선 지난해 12월 이후 5만명 넘게 감염돼 3800여 명이 숨졌는데, 최근 다시 집단감염 사례가 보고돼 '2차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다.

앞서 우한시에서는 지난 9일 둥시후구 창칭 거리 싼민 구역에서 확진자가 나왔다. 이곳에서 신규 확진자가 나온 것은 지난달 3일 이후 처음이다. 이후 10일 이곳에서 추가로 5명의 확진자가 확인되자 방역 당국은 이 지역과 주변 시장 등을 방문해 방제 작업을 실시했다. 또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해당 지역을 봉쇄했다.

최초 확진자는 89세 남성 가오 모 씨로, 그는 1월 말 춘제(중국의 설) 이후 지역을 벗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가 거주했던 아파트에서 이미 20명의 확진자가 나온 상태였던 만큼 지역 감염이 됐을 것으로 추측된다. 무증상 감염자가 있을 것으로도 보고있다.

현재 우한시 전체 주민 1,000만명 중 핵산 검사를 받은 사람은 270만명이며, 열흘간 모든 검사를 마치려면 하루 73만명이 핵산 검사를 받아야 한다. 우한시에 따르면 집단감염 발생지인 둥시후 구 산민 구역과 인근 지역 7만 명은 이미 검사를 마쳤다.

이날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는 비가 오는 중에도 핵산 검사를 받기 위해 거주지 내 검사소와 의료시설 검사소 등에 우산을 쓰고 서 있는 우한 주민의 사진이 잇따라 올라왔다.

우한시 각 거주지 주민위원회는 자체적으로 전수 검사 대상자 등록을 접수해 시간대별로 인원을 나눠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우한시에서 전 주민을 대상으로 한 전수검사 비용이 10억 위안(1,7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