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에서 열린 1439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신소희 기자]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기부금 회계 관련 각종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이나영 정의연 신임 이사장이 취임하자마자 대중의 시험대에 오른 모양새이다.
 
지난달 27일 제3차 정의연 이사회를 통해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된 이나영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16일로 취임 20일째를 맞는다. 이 이사장은 윤미향 전 이사장이 제21대 총선에서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출마하면서 후임 이사장으로 선출됐다.
 
정의연은 이 이사장 선출에 만장일치로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연은 이 이사장을 선출하면서 그가 서울시 성평등위원회 정책분과 위원장,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 보건복지부 성평등 자문위원회 위원, 여성가족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 심의위원회 위원 등을 맡았다고 이력을 밝혔다.

이 이사장이 지난 20년 동안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기지촌 여성 인권문제, 젠더 폭력 문제 등의 해결을 위해 현장에서 활동해 온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 이사장은 취임 직후 혹독한 신고식을 치르고 있다. 그가 취임한 후 열흘 만인 지난 7일 위안부 피해자이자 여성인권운동가인 이용수(92) 할머니가 정의연이 주최하는 수요시위 기부금 사용처가 불투명하다고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면서다.
 
이후 정의연은 국고보조금 공시 누락·연도별 수요시위 사업비용 차이 등 각종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정의연은 거의 매일 설명자료를 배포하며 적극 반박하고 있다.
 
이 이사장은 지난 13일 논란 이후 열린 첫 수요시위에 발언자로 나서 언론 보도 등을 통해 나온 의혹을 직접 비판하기도 했다. 당시 이 이사장은 "정의연을 향해 이뤄지는 일부 언론의 악의적 왜곡 보도는 시민사회 전반에 대한 폄하이자 평화, 인권, 여성, 민족운동 등에 대한 탄압행위"라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 종결을 시도하는 악의적 의도에 기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의연 기부금 사용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도 직접 나서 "정의연에서 개인적으로 자금을 횡령하거나 불법으로 유용한 사실은 절대 없다"며 "매년 변호사와 공인회계사의 감사를 받았고 매번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들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이사장과 정의연 측에 적극적 반박에도 논란은 잦아들지 않아 한동안 진통이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이 이사장의 재단 운영이 자연스레 대중의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이 이사장 입장에서는 취임 직후부터 대중의 평가대에 오르게 된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 이사장이 '공개'와 '투명'이라는 두 가지 가치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한다.
 
한경대 행정학과 이원희 교수는 "재정 연구하는 입장에서 기부금이든 세금이든 돈을 낸 사람의 의지가 중요한 법"이라면서 "이런 재정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강조되는 원칙은 투명성"이라고 말했다.
 
이어 "용도에 맞춰서 써야 하며, 그 내용도 공개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며 "공개와 투명, 두 가지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논란에 휩싸인 정의연이 이런 두 가지 원칙을 제대로 준수하지 못했다는 의견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