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미향 당선자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윤미향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을 두고 ‘제2의 조국 사태’라는 지적에 대해 “조국 국면과는 많이 다르다. 저희도 예의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의혹 논란이 조국사태 때처럼 가고 있다’는 취지의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저희가 볼때 조국 사태와는 많이 다른 국면”이라며 “저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보도때문에 (제명 등으로) 가는건 적절하지 않다. 예의주시하고 움직이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당내 기류 변화를 놓고는 “전혀 그렇지 않다”며 “마치 당 안에 내부 논란이 있는 것처럼 보도되는 것에 대해 당 지도부는 깊이 좀 보고 있다고 말씀드린다. 이 사안이 처음 보도됐을 때보다 본질이 달라진 것에 우려스러운 눈빛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당원 게시판 등에서 윤 당선인을 향한 비난의 목소리라 높아지는 것과 관련해선 “무겁게 보고 있다”면서도 “거듭 말하는데 사실 관계가 중요하다. 오해가 있으면 오해를 풀고 오해가 아니면 아닌 대로 따져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 수석대변인은 “본인(윤 당선인)이 소명할 것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명할 것으로 안다”면서 “검찰 고발 건도 있으니 종합적인 판단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앞서 송영길 민주당 의원은 “어려운 시기에 위안부 문제를 가지고 싸워왔던 한 시민운동가의 삶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있어야 한다.”고 했고 김상희 의원은 "친일, 반인권 반평화의 목소리를 냈던 이들의 부당한 공세로 굉장히 문제가 있다.”고 했다. 또 홍익표 의원 역시 "이간질을 멈추고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해 전심 전력해온 단체와 개인의 삶을 더이상 모독하지 말라.”고 했다.

반면 김해영 최고위원은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면서 윤미향 당선자 회계부정 의혹에 대해 “윤 당선자 개인계좌로 받은 기부금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당회의에서 “윤 당선자 의혹과 관련해 이 사안을 심각히 보는 국민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의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 적합한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기부금 의혹이 국민적인 사안이 된 만큼 의혹을 조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진상 파악을 위한 윤 당선인의 성실한 협조를 당부한다”고 했다.

같은 당 노웅래 의원도 라디오에서 “이제 국민의 상식, 분노의 임계점에 달했다고 보고 있다”며 “(정의연의) 회계가 잘못됐으면 잘못된 것을 고치면 되는 것이지, 이것을 친일·반일 프레임으로 보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이 일단은 신속히 사안의 진상을 파악해 어떤 입장을 가져야 할지도 신속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요약하면 '윤미향 의혹'에 대해 위안부 문제 해결이라는 ‘목적’이 정당하니 그 과정에서 나온 몇 가지 문제, 즉 ‘수단’을 문제 삼지 말라는 주장과 "의혹 자체가 문제가 있으니 일단 풀고 가자"는 주장으로 나뉜다.

그렇다면 윤미향과 조국이 무엇이 다르고 같다고 주장하는 걸까?

지난 13일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자신의 SNS에 "윤미향 당선인이 갈수록 '조국스러움'을 더해 간다"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는 커녕 이용수 할머니의 기억 이상으로 몰아간 후안무치함이 조국에게 배운 '조국효과'였다면. 이젠 본인에게 쏟아지는 비판과 문제제기를 친일 대 반일의 프레임으로 맞공격하는 걸 보니, 가히 '조국 우등생'"이라고 윤 당선인을 겨냥했다.

이어 "조국스러움의 절묘한 기술이 바로 이슈 옮기기와 추상적 환원론"이라며 "입만 열면  공정과 정의와 진실을 외치던 조국이 정작 자신은 특혜와 부정으로 자식의 스펙을 만들어 입시부정을 자행한 부도덕한 인사로 드러났는데도. 그는 역으로 정치검찰의 기득권저항이라는 전혀 다른 골대로 이슈를  옮겨서 검찰개혁  대 정치검찰이라는 추상적 구호로 물타기를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미향 역시 위안부문제 해결을 내세워 정의와 기억을 강조했지만 정작 회계부정 의혹과 모금액의 비정상적 사용 및 이용수할머니에 마음의 상처를 줌으로써  정의도 기억도 흐릿해졌는데도. 지금은 자신에 대한 비판과 문제제기를 '친일적폐세력과 친일언론의 모략극'이라며 난데없는 친일과 반일의 프레임으로 이슈를 옮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법개혁이라는 대의를 위해서는 입시비리나 사모펀드 같은 의혹은 잠시 접어둬야 한다는 소위 조국·정경심 수호자들의 논리에 대한 비판지적이다.

김 교수는 "문제의 발단은 이용수 할머니가 제기한 성금의 용처였고 정의연에 대한 할머니의 불신이었다. 수요집회의 산증인이 제기한 내부 문제는 그들 스스로 숨김없이 해명하고 공개하면 되는 것"이라며 "속속 드러나는 기부금 사용의혹과 회계의혹 제기도 있는 그대로 수입지출과 사용내역을 공개하고 밝히면 된다."고 했다.

김 교수는 "그러나 윤미향과 정의기억연대는 끝까지  외부감사를 거부하면서 도리어 자신들에 대한 공격을 친일세력의 짓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회계투명성과 시민단체 도덕성의 문제가 갑자기 친일 대 반일의 문제로 옮겨지고 비판론자들은 하루아침에 친일파로 규정되고 만다. 조국의 거짓과 위선을 비판한 사람들이 하루아침에 검찰개혁을 반대하는 정치검찰의 하수인이 되는 것과 같은 수법"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끝까지 조국의 길을 고수하다가 정작 조국처럼 추락하게 되면 이건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반일의 정당성과 위안부 해결을 위한 시민단체의 존재이유마저 위협받게 된다"며 "제발 조국의 길을 멈추시기 바란다."고 부탁했다.

"수단이 비열하다면 결코 목적은 정당화될 수 없다"는 체 게바라의 말처럼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이 오류들을 바로잡고 또 책임져야만 한다. 그래야 원래 목적까지 흔들리지 않는다. 지금의 거대여당이 할 일은 “전심전력해온 단체와 개인의 삶을 더이상 모독하지 말라”고 주장할 것이 아니라 책임질 것은 책임지고 오류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