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연남동 '평화의 우리집'에서 관계자들을 맞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갈무리)
[심일보 대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 사용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최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쉼터인 서울 마포구 연남동 '평화의 우리집'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하는가운데 평화의 우리집 소장 A(60) 씨가 자신의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7일 경찰에 따르면 마포 쉼터 소장 A(60)씨는 전날 경기도 파주시 자신의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최근 "검찰 압수수색으로 힘들다"는 말을 주변에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외부 침입이나 타살 흔적이 없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인다”며 “주변을 상대로 정확한 경위를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A씨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 사용 의혹 등과 관련, 검찰이 최근 압수수색을 진행한 위안부 쉼터인 '평화의 우리집'의 소장으로 일해왔다.

마포구 '평화의 우리집'은 정의기억연대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기존 서대문구에 있던 피해자 할머니들의 쉼터 상황이 열악해 새 공간을 물색하던 중 2012년 명성교회로부터 무상 임대받아 조성한 위안부 피해자 쉼터이다. 지난해 1월 타계한 고(故) 김복동 할머니가 생전에 이곳에 살았고, 현재는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가 요양보호사들의 도움을 받아 거주하고 있다.

정의연은 마포구에 쉼터가 있는데도 2013년 경기도 안성에 시세보다 비싼 값에 쉼터를 매입했다가 최근 손해를 보고 팔았고, 별다른 쓰임새가 없는데도 기부금을 안성 쉼터 운영에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정의연 전 이사장이었던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 주소지가 마포 쉼터로 등록돼 있어 위장전입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의연은 "주민등록상 김복동·길원옥 할머니 두 분 주소만 쉼터로 돼 있어 할머니들의 사망 신고를 해야 할 경우에 대비한 것"이라며 "당시 쉼터 소장이 국민임대주택 거주자로서 주소를 이전할 수 없어 윤 전 이사장이 이전을 하게 된 것으로 주소지 이전을 통해 윤 전 이사장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없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날 한 언론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위안부 쉼터 소장 A(60)씨의 사망 소식에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언론 카메라에 포착됐다.

한편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부실회계 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애도 입장을 밝혔다. 서울서부지검은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 소장 A씨 사망과 관련해 "사망 소식과 관련해 진심으로 애도를 표한다"는 입장을 냈다.

그러면서도 "정의연 고발 등 사건과 관련해 고인을 조사한 사실도 없었고 조사를 위한 출석 요구를 한 사실도 없다"며 "갑작스러운 소식에 그 경위를 확인 중"이라고 했다.

아울러 검찰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서울서부지검은 흔들림 없이 신속한 진상규명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지난 5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안성 쉼터 고가 매입·헐값 매각 의혹과 관련, "재벌들이 하는 부당내부거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의 구멍가게 버전"이라고 추정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안성 쉼터와 시공사 압수수색'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NL 운동권의 특징은 생활과 운동이 결합해 있다는 것이다. 지금 압수수색을 받고 있는 안성쉼터도 그런 경우가 아닌가 추측한다"며 이같이 적었다.

진 전 교수는 이러한 생활과 운동의 결합사례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의연 이사장 시절 남편 회사에 일감을 맡긴 일을 예시했다. 그는 "윤미향이 광고와 홍보를 자기 남편의 회사에게 맡겼죠?"라며 "다른 경비도 상당 부분 그쪽 활동가 구멍가게로 흘러 들어갔을 거라 본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정의연의 소녀상 제작도 이러한 사례일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소녀상 제작은 매출 규모가 상당하다. 제작자는 물론 정의연 이사라고 한다"며 "정의연 같은 경우는 대단히 성공한 운동/사업이라 할 수 있다. 정파 차이를 떠나 보편적 지지를 받는 운동/사업"이라고 말했다. 또 "김복동 장학금이 그쪽 활동가들 자녀에게 지급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도 했다.

진 전 교수는 "이것이 그들의 집요한 생존력의 비결인지도 모른다. 적어도 활동가들이 생계 때문에 운동을 떠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으니까"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해충돌 회피, 뭐 이런 도덕코드는 조국통일의 숭고한 대의 앞에선 아무 의미도 없을 테고. 이 운동권 코드가 시민사회의 상식과 충돌하는 현상이라 보면 돤다"며 "재벌들이 하는 부당내부거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의 구멍가게 버전이랄까? 지금 압수수색을 받고 있는 안성쉼터도 그런 경우가 아닌가"라고 추측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