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볼턴
[정재원 기자]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난 방: 백악관 회고록’이 미국과 관련국들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국내 외교가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청와대가 22일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자신의 회고록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정책과 관련해 '조현병 환자 같은 생각들(schizophrenic idea)'이라고 망언한데 대해 "이건 자신이 판단해봐야 할 문제"라며 반박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본인이 그럴 수 있는 거 아닌가 싶다"고 했다.

볼턴 보좌관은 자신의 회고록 '그것이 일어난 방(The Room Where It Happened)'에서 하노이 회담이 결렬되고 난 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의 회동 당시를 회고하며, 대북 정책에 대한 문 대통령의 접근 방식이 '조현병 환자 같은 생각들'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회고록에서 "문 대통령이 지지하고 있는 중국의 '수평적이고 동시적 접근' 방법이 마치 나에게는 북한이 요구하고 있는 '행동 대 행동' 방식과 같이 들린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영변 핵시설 폐기를 이끌어냈지만, 여전히 중국의 비핵화 해법을 지지하는 문 대통령이 이율배반적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에 대해 “상당 부분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정 실장이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은 한국, 미국, 북한 정상 간 협의 내용과 관련한 상황을 자신의 관점에서 본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 입장을 전날 저녁 미국 NSC 측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