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서태지(41)가 5년 만에 정규 앨범을 발표한다.

서태지는 최근 서태지닷컴에 "한국에 정착한 후부터는 나름 음악 작업이 잘 돼 이제 거의 마무리 작업이 한창"이라면서 "드디어 내년 초부터는 본격적인 녹음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녹음 작업도 수개월씩 걸리는지라 아직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그래도 나로서는 가장 힘든 작업을 마친 셈"이라면서 "대략 내년 중후반 정도가 되겠지만, 이변이 없는 한 2014년 안으로는 모두 완성된 9집을 만나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2009년 7월 발표한 8집 '아토모스' 이후 첫 앨범이다. 무엇보다 탤런트 이지아(35)와 결혼·이혼 사실이 드러나고 지난 5월 탤런트 이은성(25)과 재혼하는 등 개인 신변에 커다란 변화가 생긴 뒤 발표하는 앨범이라 주목된다. 그가 40대에 접어든 이후 처음 선보이는 앨범이기도 하다.

그간 신비주의로 일관한 서태지는 개인적으로 알려진 것이 거의 없었다. 3~4년간 사생활이 노출되면서 신비주의가 상당 부분 퇴색됐다. 저항의 상징이기도 했던 그의 음악에 다소 변화가 생기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서태지는 자신의 사생활이 밝혀진 것을 의식하듯 이날 글에서 "요즘 악플에 이미지가 안 좋아졌다고 해서 걱정하는 팬들도 많은 것 같은데 이제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세월은 흐르는 것! 벌써 수십 년째인데 뭘. 게다가 한물간 원로가수에 어린 여자랑 사는 철없는 아저씨 맞자나"라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100년도 채 못 되는 짧은 삶.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즐겁게 나누다 갈 수 있다면 그걸로 좋겠지"라면서 "그러니까 우리가 좀 더 성숙해지면 되지 않을까? 아무튼 우리도 조금은 내려놓고 편하게 지내면 좀 더 알찬 삶이 열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결혼 이후 아내와 보내는 일상도 공개했다. "사실 나도 TV는 거의 못 보는데 얼마 전 '상속자들'이랑 '응사'(응답하라 1994)만큼은 본방사수를 했다"면서 "'상속자'는 안방마님 덕분에 재미있게 잘 보았고 '응사'는 우리의 젊은 시절 이야기라 안 볼 수가 없지"라고 적었다.

드라마에서 그룹 '타이니지' 멤버 민도희(19)가 연기하는 캐릭터로 자신의 팬으로 나오는 '윤진'이에 대해 "신기하게도 딱 그 당시 너희의 모습을 그대로 닮아있더라고. 스타일이며 표정이며 그 불같은 성격"이라고 회상했다.

서태지가 이끈 그룹 '서태지와아이들'은 1990년대 중후반을 다룬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서 주요 소재로 등장하고 있다. 이들의 노래 '너에게'가 주요 테마곡으로 사용되면서 기존 히트곡들도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