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김민호 기자] “악의적 보도의 빌미를 제공한 점은 사려 깊지 못했다”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자신의 지역구인 대전에 내린 물폭탄 피해 뉴스가 전해지는 와중에도 웃으면서 찍은 사진이 구설에 오르자 "악마의 편집"이라는 주장을 거두고 결국 이같이 사과했다.

황 의원에 대한 구설은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한 사진으로 시작됐다. 사진엔 황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박주민, 이재정, 김남국, 김승원, 김용민 의원이 모인 자리에서 크게 웃는 모습이 담겼다. 이 의원들 뒤에 켜진 TV엔 대전에서 폭우가 쏟아져 피해가 심각하다는 소식이 속보로 보도되고 있었다.

논란이 일자 황 의원은 "지역구에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가 발생했다. 소식을 접하고 현장에 전화를 걸어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국회 본회의 일정을 마치는대로 오후에 내려가기로 했다"며 "오전에 공부모임에 참석했다가 때마침 방문했던 동료의원들과 기념사진을 찍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늘 그렇듯이 사진찍는 분의 요청에 따라 웃는 모습을 연출했다. TV가 켜져 있었지만 누구도 TV를 보고 있지는 않았다"며 "사진 찍는 순간 공교롭게도 TV속에서 물난리 뉴스가 보도됐나 보다. 이 사진으로 '물난리 특보 나오는데 파안대소 구설수'라는 기사가 가능하냐"고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하지만 황 의원의 페이스북에는 "통합당에서 이렇게 했다면 어떤 글을 올렸겠냐", "지역구에 물난리가 났는데 모임에 갈 여유가 있냐", "반성은 커녕 변명에 남 탓하기 바쁘다" 등 비판적 의견이 적지 않았다.

이에 황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부 언론에 보도된 사진 논란으로 걱정과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한 황 의원은 “전후 사정이 어찌 됐든 악의적인 보도의 빌미를 제공한 점은 사려 깊지 못했다. 수혜 피해자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마음의 상처가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몹시 죄송한 마음”이라고 했다.

이어 “악의적인 공격의 빌미를 제공한 점에 마음 아파하는 지지자들에게도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더 진중해지고 더 겸손해지겠다. 한층 더 성숙해지는 계기로 삼겠다”고 고개 숙였다.

한편 사진을 공개한 최강욱 열린우리당 대표는 오후 7시쯤 해당 사진 중 1장을 삭제했다. 삭제된 사진은 TV에서 대전 침수 피해 보도가 전해진 상황에서 ‘1명 심정지’라는 자막이 떠 있는 사진으로 사진 속 의원들은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해당 사진을 삭제했는데도 논란이 계속되자 최 대표는 오후 10시쯤 관련 사진을 모두 삭제했다.

하지만 31일 SNS 상에는 "사과 같지 않은 사과다" "사과에 여운이 있다" "사과인지 변명인지 아직도 모르겠다"라는 등 불만섞인 글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