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정재원  기자] 최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당 핵심기구인 정치국 위원에 오르면서 백두혈통 로열패밀리라는 상징성에 정치적인 위상까지 강화되면서 명실공히 북한의 2인자 지위를 굳히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일부 권력을 동생인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에게 위임했다는 국가정보원 발 소식이 20일 전해졌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김정은 동향에 대해 위임 통치라는 말이 나왔다”며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북한) 국정 전반에 있어 위임통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 의원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여전히 절대 권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과거에 비해 조금씩 권한을 이양한 것”이라면서 “예를 들어 김여정 제1부부장이 대남·대미 전략 보고를 받고 다시 김정은에게 올라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김여정이 후계자로 정해진 건 아니다”며 “후계자를 결정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위임통치는 김여정 제1부부장 1인만 하는 것이 아니다”며 “박봉주 당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총리는 경제 분야를 위임 받았고, 군사 분야는 최부일 부장, 전략무기 개발은 당 중앙 군사위 부위원장인 리병철 등이다”고 덧붙였다.

김정은의 권력이양 이유에 대해서 하 의원은 “통치 스트레스 경감 차원”이라면서 “두 번째는 정책 실패 시 김정은에게 총알이 튀는 것을, 실패 시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차원에서 책임 회피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국정원은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국정원은 "김 위원장이 여전히 절대권력을 행사하지만, 과거에 비해 조금씩 권한을 이양한 것"이라며 "김 부부장이 사실상 2인자이지만, 후계자를 결정하거나 후계자 통치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위임 통치는 김 부부장 1인에게만 다 된 것은 아니고 (김 부부장이) 대남·대미 정책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하고 가장 이양받은 게 많지만, 경제 분야에서는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겸 당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총리가 조금 권한을 위임받았다"고 밝혔다.

또 "군사 분야에서는 당 군정지도부의 최부일 부장, 당 중앙군사위원회 이병철 부위원장 등에게 부분적으로 권한이 이양됐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그 배경에 관해 "첫째는 김 위원장이 9년간 통치하면서 통치스트레스가 많이 높아졌는데 그것을 줄이는 차원이고, 둘째는 정책 실패 시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위임받은 쪽에 책임을 돌리려는 차원"이라며 "근본적으로는 9년간 통치하면서 갖게 된 자신감의 발로"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