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수석실 신설해 인사시스템 보강"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지난 4월 사의를 밝힌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표를 반려하고 유임시키기로 했다. 또 인사시스템을 보강하기 위해 청와대 내에 인사수석실을 신설하기로 했다.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은 오늘 정 총리의 사의를 반려하고 국무총리로서 사명감을 갖고 계속 헌신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정 총리 유임과 관련해 "박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 이후 국민들께 국가개조를 이루고 국민안전시스템을 만드는 약속을 드렸다"며 "이를 위해 지금 시급히 추진해야 할 국정과제들이 산적해 있다"고 전제했다.

이어 "하지만 청문회 과정에서 노출된 여러 문제들로 인해 국정 공백과 국론 분열이 매우 큰 상황"이라며 "박 대통령은 이런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고심 끝에 오늘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의를 반려했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청문회를 통해 새 내각이 구성되고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정 총리와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가 중심이 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비롯한 국정과제와 국가개조를 강력히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앞서 지난 4월 27일 세월호 침몰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더 이상 자리를 지킴으로써 국정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다"며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 이후 새 총리 임명 전까지 60일간 사실상 '시한부 총리'로서 자리에 남아 두 명의 후보자가 낙마하는 것을 지켜봐왔다.

정 총리의 이번 유임은 박 대통령이 요청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윤 수석은 "박 대통령이 (정 총리의 유임을)원했고 정 총리는 고사하다가 수용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또 문창극 전 후보자의 낙마와 총리 인선문제 등에 대해 "당사자가 반론권을 제대로 행사할 수 없이 의혹이 제기되는 데 대한 당사자의 심적 괴로움이라고 해야 하나, 그런 것이 있다 보니 많은 분들을 놓고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좋으신 분은 많지만 고사하신 분도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의 유임 결정과 함께 박 대통령은 청와대에 인사수석실도 부활시키기로 했다.

참여정부 때까지 청와대에 있던 인사수석실은 이명박정부 들어 폐지됐고 박근혜정부 때에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주재하는 인사위원회를 가동하는 가운데 관련 실무는 선임행정관급인 인사지원팀장이 맡아왔다.

윤 수석은 "그동안의 인사시스템에 대한 보강을 위해 청와대에 인사수석실을 신설하고 인사비서관과 인사혁신비서관을 둬 철저한 사전 검증과 우수한 인사의 발굴과 평가를 상설화하기로 했다"며 "앞으로 인사수석이 인재 발굴과 검증 관리 등을 총괄하며 인사위원회에서 실무간사를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신설되는 인사수석실과 기존 인사위원회의 관계 등에 대해서는 "그런 여러 문제를 놓고 검토할 것"이라며 "기존에 있는 제도와 새 제도 사이에서 장점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鄭 총리 유임 반발…"새 총리 지명해야"

 새정치민주연합이 26일 박근혜 대통령의 정홍원 국무총리 유임 소식에 반발하며 새로운 총리 임명을 요구했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논평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총리 한분 추천할 능력이 없는 무능한 정권이란 것을 자인한 꼴"이라며 "박 대통령은 정 총리 유임이라는 미봉책을 거둬들이고 국민 눈높이에 맞고 세월호 이후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새로운 총리를 지명하라"고 촉구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또 "정 총리는 세월호 사고에 책임을 지고 세월호 이후 우리 사회의 근본적 변화를 이끌 능력이 없다고 스스로 사퇴한 분인데 이런 분을 유임시키는 것은 과연 박근혜정부에 세월호 이후 국민이 바라는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 의지가 있는지 의심하게 하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박 대통령은 세월호 이후 정 총리의 사표를 수리하겠다고 국민과 약속했는데 그 사표를 반려한다는 것은 국민과의 약속을 다시한번 저버리는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인사시스템 문제를 스스로 인정하고 인사수석실 신설까지 거론하면서도 인사 참사에 대해 어떤 사과나 김기춘 비서실장 문책 등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은 것을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與, 정홍원 유임에 "朴대통령 고뇌에 찬 결단, 적극 협조"

 새누리당은 26일 정홍원 국무총리의 유임 결정에 관해 "대통령의 고뇌에 찬 결단"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 총리의 유임 결정 발표 직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고 산적한 국정현안의 추진을 위한 대통령의 고뇌에 찬 결단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그러면서 "정부의 중단없는 국정추진을 위해서 적극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영선 "靑, 책임 피하려 대들보 감춰"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26일 청와대의 잇단 인사실패와 관련해 "청와대와 여권이 책임론을 피하기 위해 대들보를 감추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2006년 한나라당 대표 당시 인사청문회를 거부했던 일을 언급하며 "옛 말에 제 눈의 대들보는 안 보이고 남의 눈의 티끌만 보인다는 말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야당이 야당 역할을 못하면 그 나라는 썩게 된다"며 "급한 것은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을 고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2기 내각은 다른 내각과 다른 특별한 내각이 돼야 한다. 국가개조론 내놓으면서 발표한 개각명단이기 때문"이라며 "상처투성이인 장관 후보자로 국가개조가 가능하겠나. 국민들이 대통령을 걱정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박 대통령과 여당 원내지도부의 회동과 관련, "대통령은 반쪽만 만나지 말고 야당 대표단을 만나서 이 사회의 문제가 뭔지 청와대의 문제가 뭔지 들어봐야 한다"며 "그래야 반쪽 대통령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KBS 사장 선임과 관련해 "국민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사장후보추천위원회가 마련돼야 한다"며 "이사회의 의결이 양심과 국민의 요구가 아닌 부당한 요구에서 영향을 받지 않는 특별다수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 관련 KBS 9시 뉴스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방침과 관련, "(박효종) 심의위원장의 편향성 때문에 우려가 크다"며 "친일 청산은 외눈박이 인식이라며 역사교과서를 만들고 친일 역사관이 커지고 있다. 제대로 된 심의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공안검사 출신의 함귀용 위원 역시 방송심의를 담당하는데 공정할 수 있겠나. 편파판정이 불 보듯 뻔한 것 아닌가"라며 "이런 우려를 불식시켜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