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국군수도병원에서 열린 동부전선 GOP(일반전초) 총기난사 사건 희생자 5명의 장병에 대한 합동영결식에서 영결식을 지켜보던 유가족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동부전선 GOP(일반전초) 총기난사 사건으로 숨진 장병 5명에 대한 합동 영결식이 28일 오전 경기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연병장에서 육군 제22보병사단장으로 엄수됐다.

이날 영결식에는 유가족과 김관진 국방장관, 권오성 육군참모총장, 서상국 22사단장과 장병 등 700여명이 참석했다.

영결식은 오전 8시 개식사를 시작으로 고인에 대한 경례, 약력 보고, 추도사, 조사, 종교의식, 헌화, 조총 발사, 묵념, 폐식사, 영현 운구 순으로 1시간 30분동안 유가족 동료병사들의 오열속에 진행됐다.

권오성 육군참모총장은 추도사에서 고인이 된 장병들의 이름을 차례로 호명한 뒤 "숭고한 여러분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국가안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고인들과 함께 근무한 이준 중사는 "스파게티를 만들어주겠다던 김영훈 중사, 모르는게 없었던 진우찬 병장, 따뜻했던 최대한 상병, 예의바른 김경호 상병. 지금이라도 이름을 부르면 눈앞에 나타날 것 같은데... 전우들에게 마지막 작별인사를 못해 미안하다"며 "전우들의 사랑과 우정을 영원히 기억하겠다"며 눈물을 흘렸다.

영결식이 진행되는 동안 유가족과 동료 병사들은 연신 눈물을 닦아내며 슬픔을 참았고, 일부 유족들은 자식과 손주 이름 부르며 오열했다.

영결식을 마친뒤 육군 제22보병사단은 성남시립화장장에서 시신을 화장하고 오후 3시 대전 국립현충원에서 안장식을 열 예정이다.

앞서 유족들은 27일 김진관 국방장관의 '집단 따돌림' 발언 등을 문제 삼으며 장례절차 중단했다가 뒤늦게 김 장관의 사과를 받아들여 영결식을 준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