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수 겸 배우 박유천. (사진 = 박유천 인스타그램)
[김승혜 기자] 성폭행 논란을 일으킨 가수 겸 배우 박유천이 또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가수 겸 배우 박유천이 성폭행을 당했다고 고소한 A씨에게 5000만 원을 배상하라는 법원의 판결을 받았으나 1년 넘게 지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 것.

앞서 지난해 박유천은 필로폰 투약 혐의로 기소된 후 연예인 생명까지 걸면서 결백을 주장했으나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16일 A씨의 법률대리인을 맡고 있는 이은의 법률사무소 측은 한 언론에 “지난 15일 박유천에게 오는 25일까지 5000만 원 배상에 관한 입장을 밝히지 않거나 변제를 하지 않을 경우 형사고소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내용 증명을 보냈다”고 밝혔다.

A씨 측은 “박유천이 우편물을 수령하는 주소가 불분명해서 팬클럽 회원 모집을 하는 회사 주소로 내용증명을 발송했다”고 덧붙였다.

박유천은 2016년 성폭행 혐의로 여성 4명에게 고소를 당했다.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박유천은 고소인 중 한 명이었던 A씨를 상대로 무고 및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A씨는 무죄 판결을 받은 뒤 박유천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서울법원조정센터는 2019년 7월 A씨가 박유천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강제 조정을 내렸다. 이에 따르면 박유천은 A씨에게 5000만 원을 지급해야 하며, 그렇지 않는다면 2019년 9월 1일부터 다 갚는 날까지 12%의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 박유천이 조정안을 송달 받은 2주 이내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아 확정됐다.

하지만 박유천은 이 금액을 지급하지 않았고, 감치 재판에 이르자 재산이 타인 명의로 된 월세 보증금 3000만 원과 다 합해도 100만 원이 되지 않는 통장들이 전부라고 법원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유천은 마약 투약 의혹이 제기되자 연예계 은퇴 의사를 밝혔으나 이를 번복하고 활동을 재개했다. 당초 해당 의혹이 처음 불거지자 "사실이라면 연예계를 은퇴하겠다"고 배수진을 쳤지만, 지난 5월 한 방송에서는 "용서를 구하는 시간을 갖고 싶었다"며 복귀 의지를 드러냈다.

또 박유천은 지난 7월 2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일본 홍수 이재민에게 수익금을 기부하기로 한 온라인 팬미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박유천은 같은 달 3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오랜 시간 앨범을 기다려주시던 팬분들께 반가운 소식 전해드린다"며 "현재 앨범 발매를 위해 준비 중이며 곧 좋은 앨범을 가지고 인사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태국에서 단독 팬사인회 및 미니 콘서트 개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했다.

다음은 이은의 변호사 페이스북 글 전문

연예인 박유천 씨가 계속 해외콘서트를 하고, 화보집을 내고, 기타 수익활동을 하면서 성폭력 피해자에 대하여 법원이 결정한 배상액을 1년 넘게 지급하지 않는 중입니다.

그는 감치재판에 이르자, 자기 명의 재산이 타인명의로 된 월세보증금 3000만 원과 다 합해도 100만 원이 안 되는 통장들이 전부라고 법원에 신고했습니다. 화보집 수익금은 어떤 회사 명의 계좌로 받았는데, 해외 팬사인회나 콘서트 수익은 누구 명의로 받고 있는 걸까요?

고의적인 채무면탈이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는 중이라 부득이(법원 우편물 송달이 그간 잘 되지 않는 등 피해자 측에서는 박 씨의 주거지가 불분명한 상황인 바) 화보집 판매금 등을 받았던 계좌 명의 회사 주소로 채무변제를 하지 않는다면 10.26. 강제집행면탈죄로 고소할 예정이라는 내용증명을 발송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