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접종용 백신을 맞은 10대 청소년이 접종 이틀 만에 사망했다.

인천광역시에 거주하는17세 이 청소년은 접종 전후로 알러지비염을 앓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망자가 접종받은 백신은 신성약품에서 유통을 했던 무료 독감 백신으로 확인됐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19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방대본 조사 결과 인천 지역 17세 남성은 지난 14일 낮 12시에 민간의료기관(의원급)에서 무료접종을 받았다. 이틀 뒤인 16일 오전에 사망했다.

질병관리청(질병청)은 "접종 전 후 알러지비염 외 특이 기저질환이나 특별한 증상은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사망 원인에 대해 "아직 예방접종으로 인한 이상반응이라고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예방접종 후 특별한 특이사항이 없었고 일정시간이 지난 이후 사망으로 확인된 상황이어서 현재 부검을 통한 사망원인 규명이 먼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사망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에서 동일 제조번호 백신으로 접종받은 접종자들에 대해 이상반응 모니터링이 진행 중이다. 질병청은 "통상 예방접종 후 사망 사례 발생 시 관할 보건소 담당자가 발생을 인지하는 즉시 시스템 및 유선으로 보고하고, 관할 시도 역학조사관이 역학조사를 시행한다"며 "해당 결과를 검토하고 인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를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동일한 백신을 접종한 분들에 대해 이상여부를 조사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이상 소견은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정 본부장은 "사망으로 보고된 접종(백신)은 국가조달물량 백신이 맞고 신성제약(약품)에서 유통했던 제품이 맞다"며 "백색입자가 형성됐던 백신이나 회수 대상 백신은 아니다. 유통과정에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인플루엔자 백신으로 인해 사망한 이상반응 사례는 제 기억으로는 아직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으나 질병청 조사 결과 지난 2009년 10월19일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받았던 만 65세 여성이 이틀 뒤인 10월21일부터 양측 상·하지 근력저하 증상 발현 후 밀러-피셔 증후군 진단을 받고 입원치료를 받았으나 흡인성 폐렴이 발생해 사망했다. 이 사망자도 백신 접종 전 특이 기저질환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 본부장은 "인플루엔자 백신으로 인한 중증 이상반응인 경우 대부분 백신접종 직후에 일어나거나 사망이 아닌 다른 임상 소견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아직은 인과관계를 얘기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질병관리청은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은 18일 기준 총 353건이다.

신고된 이상반응 내용은 유료 접종자가 124건, 무료접종자가 229건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