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CNN 캡쳐
[이미영 기자]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함께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중간 결과가 발표되면서 코로나 팬데믹이 새로운 전기를 맞는 게 아니냐는 기대감에 세계가 기뻐하고 있다.
 
알버트 볼라 화이저 최고경영자(CEO)는 9일(현지시간) 산제이 굽타 CNN 의학기자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세계 100년 동안 가장 위대한 의학 발전"이라고 평가했다.
 
화이자는 9일(현지시간) 3상 임상시험 참가자 중 코로나19에 감염된 94명을 분석한 결과 자사 백신이 코로나19 예방에 90% 이상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중간 결과이기는 하지만 90% 이상의 효과는 일반 독감 백신의 두 배에 가까운 것이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독감 백신은 감염 위험을 40∼60% 낮춰준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홍역 백신(93% 효과)만큼 예방 효과가 강력하다. 
 
화이자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은 2회 투여해야 면역력이 생기는데 화이자는 백신의 예방 효과가 나타난 시점은 두 번째 백신 투여 7일 후로, 첫 번째 투여일로부터는 28일 뒤"라고 설명했다. 
 
이어 "FDA의 요청대로 2차 백신 접종 후 2개월 동안 자원봉사자들이 모니터링을 받은 후 곧 FDA로부터 긴급 사용 허가를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 FDA서 최초 승인이 이뤄지면 유럽의약품청(EMA)에서도 같은 시기 심사를 진행해 이르면 1분기 미국과 독일 등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될 예정이다.
 
그런만큼 '코로나 팬데믹' 종식이 앞당겨지는 게 아니냐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미 정부와 과학계는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의 상용 시기는 내년 상반기에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제 관심은 우리는 언제 '화이자 백신'을 맞을 수 있는가다.
 
화이자 백신 상용화 가능성에 우리나라도 대비에 나섰다. 정부는 지난 9월 우리 국민 3,000만 명이 접종할 수 있는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다. 다국적협의체인 코백스 퍼실리티(코백스)를 통해서 1,000만 명분을 우선 확보하고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000만 명분을 추가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