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 정부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을 공식화했다.  두 항공사간 통합이 마무리되면 국내에서 글로벌 톱10 수준의 항공사가 탄생하게 된다.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이 기업들 산하의 LCC(저비용항공사) 자회사들은 단계적 통합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16일 오전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산경장) 회의를 열고 대한항공을 보유한 한진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방안이 논의했다.
 
산업은행이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에 8,000억 원을 투입하면, 한진칼이 자회사인 대한항공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한진칼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도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내용을 검토했다.  
 
KCGI·조현아·반도건설 등 3자 주주연합이 반대하고 있지만 정부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추진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주주연합 측은 산업은행의 보유 아시아나 영구채를 주식 전환 후한진칼에 현물출자 시, 한진칼의 경영권 분쟁은 조원태 회장 측으로 급격한 쏠림이 나타날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 주주연합과 조 회장 측의 한진칼 지분율은 약 46.7% 대 41.3%로 3자 연합 측이 약 5%p 이상 앞서 있으나, 제 3자 배정 방식을 통한 산업은행의 지분 참여 시 조원태 회장 측의 지분율이 3자 연합을 넘어설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주주연합은 앞서 입장문을 통해 "다른 주주들의 권리를 무시한 채 현 경영진의 지위 보전을 위한 대책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며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자금을 투자하는 방안에 대해 격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항공산업 종사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고려해 통합과정을 신속히 진행한다. 통합과정 및 통합 이후 고용안정, 소비자 편익, 관계회사 기능의 조정 및 재편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예상되는 현안과 요구사항에 대해 각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충분히 반영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이한준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지금까지는 조원태 회장 측 지분 41%대 '3자연합' 측 지분이 45%로 경쟁이 격화되는 양상이었고, 나머지 지분 확보 경쟁으로 수급상 주가가 올라가 있었다"며 "그러나 산은 제3자 배정 증자로 인해 지분경쟁이 종식될 경우 추가적인 지분 확보가 필요없고 오버행(잠재적 대기 매도 물량)까지 우려해야 하는 상황을 맞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신주발행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소송까지도 감수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소송 결과에 따라 한진칼 관련 경영권 분쟁의 지속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경영권 분쟁’을 전제로 한 한진칼의 투자 포인트에 균열이 생겼음은 부인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